[냉전]개디스, "두 개의 봉쇄정책이 존재한다." Le monde

키신저의 경고...


[냉전]

<봉쇄정책>


존 루이스 개디스는 그의 <<봉쇄전략>>(1982) 에서

미국의 냉전에서 핵심전략이었던 봉쇄에는 두 개의 전통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30년을 주기로 순환되는 미국 봉쇄의 전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미국이 소련을 모든 지점에서, 모든 힘을 동원해서 (체계적으로) 봉쇄해야 한다는 것이 하나의 전통이라면, 미국의 사활적 이익이 걸린 지역에만 한정해서 봉쇄 (비대칭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다른 하나이다.  

닉슨과 키신저의 정책은 후자의 전통에 속하는 봉쇄정책이라는 것이 개디스의 주장이다. 

개디스에 따르면, 닉슨의 데탕트 전략은 조지 캐넌, 아이젠하워의 비대칭적 봉쇄 전통에 속한다. 닉슨의 봉쇄는 캐넌이 원래 주장한 봉쇄 독트린에 부합하는 주장이었다. 그 전제는 냉전 수행을 위해 가용한 경제적 수단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즉 소련과의 냉전을 위한 미국의 자원에는 한계가 있고, 따라서 미국의 세계 개입도 무제한 적인 것이 아니라 제한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개디스의 관점에서, 조지 캐넌과 헨리 키신저는 같은 전통에 속하는 외교정책을 실천했다.


참고-

Keith Nelson, "Détente Over Thirty Years' in Robert D. Schulzinger (ed.), A Companion to American Foreign Relations (Oxford: Blackwell, 2003), 42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