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스티브 배넌의 역사관- 역사 순환 4단계설? Le monde

트럼프,"테러범을 고문하지 않겠다!"




2017년 4월 8일

미국 뉴욕타임스 보도


트럼프 대통령의 수석 전략가인 스티브 배넌은 한 역사이론을 숭배한다고 하는데,

이 역사이론은 미국이 위기에 근접해 있다고 주장하며, 이 위기는 지난 250년을 통틀어 가장 재앙적인 세계적 전환기가 될 것이라 주장한다.


이 예언은 1997년에 한 책을 통해 주장되었다. 책 이름은 "4번째 전환" “The Fourth Turning,” 이다. 책의 저자는 두 명의 아마추어 역사학자들이며, 세계사가 대략 80년마다 순환하는데, 이 80년은 4단계로 구분되며, 성장-성숙-붕괴-파멸의 4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것이다. 서양사회는 지난 수백년동안 이 순환을 반복했으며, 그것은 봄,여름,가을,겨울 처럼 자연적이다.

기사에 따르면, 바로 이 책이 스티브 배넌의 세계관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배넌은 그의 정치와 정책을 이 역사이론의 관점에서 사고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트럼프의 수석 전략가로서 배넌은 미국의 미래를 어떻게 볼까? 


<<4번째 전환>>은 우선, 겨울이 다가오고 있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역사는 계절적이며, 겨울이 다가온다.. 국가의 생존에 위기가 다가온다. 아마도 2025년 이전에, 미국은 역사의 큰 관문을 통과할 것이며, 그것은 미국혁명,남북전쟁,대공황,양차 세계대전에 필적할 만한 것일 전망이다. 재앙의 위협이 매우 높다. 미국은 소요사태와 국내 폭력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지리적으로 분열되거나 독재정치의 지배하에 놓일 것이다."


책의 저자인 윌리엄 슈트라우스와 닐 하우  William Strauss and Neil Howe 는 물론 그것이 온화한 겨울이 될 수도, 늦게 찾아올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미국의 다음 운명과의 약속"이라는 것이다.

한 언론과의 대담에서, 배넌은 "모든 것이 트럼프 대통령이 하기에 달렸다. 위기를 앞당길 수도, 위기를 막을 수도 있다." 트럼프가 범죄율,테러 공격, 국경 통제를 강조하는 것은 다가올 위기를 의식한 것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둘째, 이 책은 행정국가의 파괴 혹은 그 이상의 파괴는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 책은 미국인들이 현재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정치적 격변이 발생할 것이라 주장했다. 새로운 시민 권력이 수립되어야 한다. 구체제가 유지하면 격변해 대처하기가 어려워진다. 우리는 연방정부의 규모와 기능을 축소시켜야 한다. 물론 핵심 기능을 위태롭게 해서는 한도 안에서 말이다."

책이 주장하는 역사의 주기적 순환론에 따르면, 쇠퇴와 파괴의 시기가 반드시 도래할 것이며, 기존 사회,정치 제도가 파괴될 것이다. 베넌은 연반정부가 비대하고, 비효율적이라 주장한다. 행정 국가는 해체되어야 하며, 트럼프가 바로 이 과정을 시작할 것이다.

저자인 하우는 더 타임즈와의 대담에서. "우리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모든 것을 파괴해야만 하는 시기가 다가온다. 만약 우리가 그렇게하지 않으며, 어떤 것도 갱신하는 것은 어렵게 된다. 숲에는 화재가 강에는 홍수가 필요하다."

"아메리칸 드림은 끝장났다."

"아메리칸 드림은 연속적인 발전에 대한 대중의 믿음을 반영해 왔다. 시간은 각 세대의 자연스러운 동맹이었다. 미국 예외주의라는 도그마는 미국이 주기적 쇠퇴라는 순환으로부터 자유롭다고 주장했다."

저자의 주장은 서양 사회, 특히 미국 문화가 역사의 순환론을 부정하는 잘못을 범했다는 것이다. 미국 문화는 역사와 인류의 진보를 주장해 왔다는 것이다. 

유세를 통해서 트럼프는 "아메리칸 드림이 끝장났다"고 주장했다. 책이 제시하는 시나리오 중 하나는 위기동안 등장한 지도자가 나쁜 제도를 개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아메리칸 드림을 부활시킬 것이라 공약했다.

저자들은 위기의 결과로 더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사회질서가 태동할 것이라 주장했다. 그들은 위기에 따른 새로운 사회변화에 복종하기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징벌이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트럼프가 내 편이 아니면 내 적이다는 논리는 위기의 시대에 그가 어떤 지도자가 될 것인지 전망할 수 있게 만든다. 트럼프 정부는 그의 시민에게 어떤 종류의 충성을 요구하는지 스티브 배넌의 역사관이 이를 알려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