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우드로 윌슨이 시작해서 트럼프가 끝장낸 것은? Le monde

트럼프,"테러범을 고문하지 않겠다!"




[우드로 윌슨][윌슨주의][이상주의]

미국 워싱턴- 워싱턴 포스트 보도
2017년 3월 16일


거의 100년 전에 미국이 앞으로 100년동안 계속될 개입주의의 시동을 걸었다. 미국이 러시아 혁명가들을 도왔던 것이다.

1917년, 제1차세계대전이 유럽을 강타한지 2년 6개월이 된 상태였다. 미국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이 평화의 중재자로 부상했다. "백인의 문명"이 스스로 파괴할 위험에 빠졌다. 상선에 대한 독일 잠수함의 공격 때문에 미국은 전쟁에 개입할 찰라였지만, 윌슨을 포함한 많은 미국인들이 전쟁개입을 주저했다.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에서 대규모 시위가 있었고, 짜르 니콜라이 2세가 3월 15일에 폐위 당했다. 거의 모든 미국인들이 러시아 사태를 민주주의를 위한 새 시대의 개막으로 환영했다. 미국은 러시아 임시정부를 인정한 첫 국가가 되었다. 미국은 가장 오래된 민주주의 국가로서 새로 등장한 민주주의 러시아에 도움을 손길을 내밀었다.

미국은 민주주의 방어를 위한 십자군이 되고자 했고, 이를 러시아로 확장시키려 했다. 미국의 시각에 제1차세계대전은 더이상 제국주의 열강의 전쟁이기 보다는 이상과 관련된 것이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의 동맹국이었던 러시아는 짜르 폐위 3주 후에 미국이라는 새로운 친구를 얻었다. 4월 6일. 미국이 독일에 선전포고했다.

선전포고 다음 날, 미국의 재무장관은 "미국이 전 인류를 위해 봉사를 해야 한다는 것은 신의 의지이고, 윌슨 대통령은 신의 도구이다."라고 말했다.

파리에서, 조르주 클레망소가 윌슨이 자신의 정책에서 인권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프랑스 대통령, 레이몽 프욍카레는 윌슨에게 환영 전문을 보냈다. "만약 미국이 참전하지 않았다면, 이 전쟁의 중요한 의미가 부각되지 않았을 것이다."

로마에서, 68명의 의원들이 서명한 결의안은 "윌슨의 메시지는 미국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전 인류에 대한 것이며, 모든 자유 민족의 가장 고귀한 본성을 깨운다. 당신의 메시지는 자유의 찬가이다."라고 주장했다.

비극적이게도, 러시아의 민주 정부는 8개월만 지속되었고, 공산주의 쿠데타로 전복되었다. 

확실히, 미국이 외교정책에서 이상주의를 따르지 않은 적도 많았다. 하지만, 윌슨이 세상이 민주주의를 위한 안전한 곳이 되어야 한다고 선언했을때, 그는 이후 100년동안 . 적어도 2017년까지 지속될 미국 외교정책의 목표를 공언한 것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 하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달에, 미국 국무부가 연례 인권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에 국무장관이 불참했다. 또한 알려진 바에 따르면, 트럼프의 대사들은 인권 문제를 중시하지 않는다고 한다. 트럼프는 공개적으로 푸틴 같은 강력한 독재자들을 존경한다고 공개했다.

트럼프는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상황에 대해 무관심하다. 말하자면, 해외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서 미국 정부가 개입할 전망은 우울한 상황이다. 

트럼프의 미국은 이제 나머지 세계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장을 시작할 찰라에 있다. 



덧글

  • 킹오파 2017/03/16 18:22 # 답글

    다른 나라에 어설프게 개입했다가 개피보는 사례는 역사적으로 넘치죠. 사실 그게 당연한 건데 왜 미국이 밑도 끝도 없이 개입해야 합니까? 미국 입장에서는 남인데요.
  • Sly 2017/03/16 18:34 # 답글

    어차피 한국 계신 분이 뭐하러 미국 인권까지 신경쓰시나요
    천하의 력적패당 박근혜와 그 일당들이 죄다 쫓겨났으니 한국의 인권이랑 민주주으는 이미 풀회복 되지 않았나요
  • 2017/03/16 18: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ㄹㄹ 2017/03/16 19:00 # 삭제 답글

    윌슨 이후로도 미국은 국익을 위해서 개입/비개입을 항상 선택하여 왔지 항상 개입만을 하진 않았다고 봅니다 따라서 트럼프가 100여년간의 미국역사의 외교를 뒤틀었다고도 볼 수 없네요 그냥 흔한 미국 대통령이지 태어나선 안될 종자가 아니란 거죠

    그리고 1차세계대전은 인권을 기반으로 한 전쟁이 아니라 사실상 패권다툼 식민지 확장이었는데 협정서에 나온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단어 몇개 가지고 전쟁의 본질을 왜곡하는 글이네요

    또한 자칭 반트럼프주의자들은 지금 민주주의틀 안에서 진행되는 이슬람주의의 독선을 마땅히 제거해야하나 과연 그랬나요? 오히려 diversity 라는 말을 비꼬는 대명사로 만든 사람들 아닙니까 그들이 인권과 민주주의를 논할 자격이 있을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 백범 2017/03/16 19:07 # 답글

    내집 문제에 신경쓰기도 바쁜데, 남의 일에 왜 일일이 개입해야 하죠???
  • 킹오파 2017/03/16 19:12 # 답글

    사실 미국도 일본과 중국이 만주 가지고 서로 투닥 거리는 걸 어설프게 개입했다가 그 결과는? 한국 전쟁 이후 미국은 일본의 짐을 가져가게 되었다는 걸 깨달아... 미국이 왜 남의 나라 개입해야 합니까? 미국인에게는 미국인의 목숨이 소중해요.

    그래서 맥아더가 그러지 않습니까? "일본의 전쟁은 자위권 확보를 위한 정책이었다. 일본의 만주정책은 올바랐다."

    진짜 자위권 확보를 위한 전쟁인지 만주 정책이 올바랐는지 알게 뭐야? 단지 미국 입장에서는 일본이 적당히 커져서 대륙 견제를 위한 고기방패로 쓰는게 국익이라는걸 뒤늦게 깨달은 건데... 어설프게 개입했다 피 본 사례가 미국 뿐이겠습니까?

    내 문제로 바쁜데 왜 남의 문제에 일일히 신경 써야 하죠?
  • 지나가던과객 2017/03/16 20:07 # 삭제 답글

    명색이 패권국인데, 여기저기 참견할 수도 있지 뭘 그걸 가지고.....
  • 이방인 2017/03/17 10:12 # 답글

    제 문제 해결한답시고 남의 문제에 관심 끊는다는게 그쪽에 대한 패권, 하다못해 투사력을 접어둔단 건데, 남한테 신경 안쓰면 남이 어떤 꿍꿍일 품을진 더욱 모를 일을 참 대수롭잖게 말씀하시는 여러분들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