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9년 스탈린은 주한미군 철수를 어떻게 인식했나? Le monde

키신저의 경고...



1949년 상반기, 북한의 소련 관리들은 남한의 북침 가능성을 경고했다. 특히, 스탈린은 예정된 미군 철수가 남한 단독의 군사행동 가능성, 즉 북침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 우려했다. 

1949년초, 북한 주재 소련 대사관 직원들은 남한 측에서 38선을 침범하는 사례가 급격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을 본국에 보고하기 시작했다. 일례로 2월 3일, 스티코프(Terenti E Shokov) 소련 대사는 남한의 침략이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은 이를 저지할만한 훈련된 인력이나 장비를 갖추 지 못했다고 경고했다. 스탈린은 3월 5일, 북한 김일성과 회담에서 남한군의 압박이 커져가는 상황에 대해 특히 우려했다. 스탈린은 이 자리에서 “38선은 반드시 평화로워야 하며 그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라고 김일성에게 강조했다. 1949년 4월 17일, 소련 외상 안드레이 비신스키(Andre E. Wyshinsky)는 스탈린을 대신하여 스티코프 대사에게 전문을 보냈다. 남한의 공격 가능성을 강조한 그 전문 내용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최근의 정보보고를 토대로 추정하건대, 미군은 4월에 남한에서 철수하여 일본의 인근 섬으로 이동하리라고 본다. 이에 따라 남한 단독의 군사적 행위가 자유로워질 것이다. ... 남한은 1949년 8월까지 북한을 제거하려는 목적을 갖고 6월에 북한에 대한 기습공격을 감행할지도 모른다.”

소련 대사는 남한이 ‘미국의 도움으로 대규모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확인하면서 북한이 그에 대한 “대응 능력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재차 경종을 울렸다. 

시메이,김기근. 2012. 한반도에서 미국과 중국의 대결: 위기의 시대에 양국은 서로를 어떻게 평가했는가?. 정치와 평론, 10(0),p.170.

1949년 3월 7일 모스크바에서 스탈린-김일성 회담이 열렸고, 김일성이 처음으로 남침 문제를 제기했고, 스탈린은 남침을 허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스탈린은 남침을 허용할 수 없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38선은 미소간의 합의이기 때문에 준수되어야 한다.”를 꼽았다 : “우리는 38선이 소련과 미국 사이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만약 우리 쪽에서 이 합의를 깨어버리면 미국은 아마도 개입하게 될 것이다.” 

도진순, 1950년 1월 애치슨의 프레스클럽 연설과 하나의 전쟁 논리, pp.218-219


-김일성: 스탈린 동지, 상황으로 볼 때 지금 우리가 전체 한반도를 군사적 수단으로 해방하는 것이 필요하고 가능하다고 믿는다. 남조선 반동세력은 평화통일에 결코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북조선을 공격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을 때까지,나라의 분단을 영구화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주도권을 확실히 장악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다. 우리 군대는 남한 군사보다 강하다. 게다가 우리는 남한 내에서 강력히 일고 있는 게릴라운동의 지지를 받고 있다. 남한의 인민대중들은 친미정권을 증오하고 우리를 도울 것이 확실하다.

스탈린: 그대는 남침해서는 안 된다.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무엇보다도 북한 인민군은 남조선 군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하지 못하다. 내가 알기로는 북한군이 수적으로도 남한에 뒤진다. 둘째,남한에는 아직도 미군이 있다. 적대관계가 일어나면,미군이 개입할 것이다. 셋째, 38선에 관한 미 • 소 협정이 아직도 유효하다. 이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협정이 우리측에 의해 파기된다면,그것은 미국이 개입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김일성 : 그렇다면 가까운 장래에 한반도를 통일할 기회가 없다는 뜻인가? 우리 인민들은 다시 하나가 되고 싶어하고, 반동정권과 미국 상전들의 멍에로부터 벗어나기를 열망하고 있다. 

스탈린 :적이 침략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조만간 침략해 올 것이다. 그들이 공격해오면 반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때 반격하면 그대의 행동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이해되고 지지받을 것이다. 


토르쿠노프, 한국전쟁의 진실과 수수께기, 에디터, 2003, pp.44-45




덧글

  • 남븍통일 2017/05/29 22:56 # 삭제 답글

    그럼 븍한은 미국의 도발을 기다리고있는지도 모르겠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