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1년 히틀러,"미국과의 전쟁을 원하지 않았다?" Le monde

키신저의 경고...



1941년 3월 

미국 의회가 무기대여법을 통과시켰다. 그 여파로 미국 전쟁물자들이 대서양을 건너 영국으로 쇄도하기 시작했다. 이에 독일 해군은 유보트를 통해 호송단에 대한 무제한 전쟁을 시행하자고 제안했지만, 히틀러는 자제를 명령했다. 일본의 진주만 기습 이전까지 히틀러는 미국과의 전쟁을 어떻게든 피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만약 미국과의 전쟁이 불가피한 것이라면, 소련과의 전쟁 승리 이후라도 늦지 않는다는 계산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3월
미국 의회, 무기대여법 통과 

독일 래더 제독- 미국의 무기대여법이 제정되고 엄청난 양의 무기가 영국으로 건너오는 것을 보고 래더는 다시 히틀러에게 미국선박과 미국해역에 대한 적대행위를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건의했다. 히틀러는 다시 이를 거부했다. 미국과의 전쟁은 어떻게든 피해야 한 다는 생각이었다.

6월 21일

독일이 소련을 공격하기 직전인 1941년 6월 21일 미해군 전함 텍사스(Texas)가 일단의 구축함을 이끌고 독일전쟁지역에 들어왔다. 되니츠의 U보트는 미 함대에 바짝 붙어 공격태세를 취했다. 이 조처를 보고 받은 히틀러는 되니츠의 추적행위는 원칙적으로 인정하지만 발사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해 독일 해군은 또 한 번 풀이 죽었다.

9월 4일

9월 4일에는 독일 유보트가 미 구축함 그리어(Greer)함에 두발의 어뢰를 발사했다. 위협사격이었는지 조준사격이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적중하지는 않았다. 이 사건에 대해 루스벨트 대통령은 성명을 발표하고 추축국 함대가 미국관할 지역에 들어와 위협을 당하게 되면 “공격하라.” 고 말했다. 래더 독일 해군참모총장은 히틀러에게 “무자비한 보복공격명령”을 내려 달라고 애원했으나 또다시 호소는 거부되었다. 히틀러는 소련 공격전이 승리의 확신을 가질 때쯤에 미국과 맞붙어도 늦지 않다면서 해군의 거듭되는 미국선박과 함대에 대한 공격을 자제시켰다.

9월 11일
루스벨트, 노변담화 발표- 히틀러에게 경고.

“우리는 지금까지 히틀러와 직접 충돌하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런 사태가 벌어지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공격할 태세를 갖추고 있는 방울뱀을 앞에 두고 있다면, 그것이 공격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우리가 먼저 짓밟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 니다. ••,만약 이 시간 이후부터 독일이나 이탈리아의 전함이 위험을 각오하고 우리의 영해 안으로 들어온다면,미국의 국토방위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 저는 그런 중대한 사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결코 서두르거나 가볍게 생각 하고 도달한 결론이 아닙니다. 수개월 동안 생각하고 고뇌하며 기도한 결 과라는 사실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 미첨, 처칠과 루스벨트- 그들은 세계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조선일보사,2004.pp.228-229.

10월 16-17일, 10월 30일

10월 16일과 17일 양일간 미국의 한 호송선단이 독일 U보트의 공격을 받은 것에 대한 보복으로 美구 축함 커니 (Keamy)함이 독일 U보트를 발견하고 폭뢰(爆雷)를 투하했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U보트는 어뢰를 발사하여 미국 해군 11명 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미 해군의 독일戰 첫 전사자였다.

이어 10월 30일에는 대서양의 화물호송 임무에 나섰던 미 구축함 루벤 제임스(Reuben James)함이 U보트의 어뢰공격을 받고 격침되었다. 미 해군 1백 명이 전사했다. 아직 선전포고는 없었지만 미국과 독일 사이에 선언되지 않는 전쟁은 시작되었던 것이다. [William L. Shirer, The Rise and Fall of Third Reich,,Simon and Shuster, New York,I960, pp. 880-883] 


정일화, 카이로선언- 대한민국 독립의 문, 선한약속,2010.pp.129-131.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