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9년 독소불가침 조약과 모택동 Le monde

장개석,모택동 그리고 스탈린!


모택동은 1939년 8월의 독소불가침 조약을 어떻게 인식했을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공산당에 대한 소련의 영향력을 알아보아야 한다.

중국공산당에 대한 소련의 영향력은 다음 사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1935년, 소련이 유럽과 아시아에서 파시즘에 의해 위협을 당하자, 중국공산당은 민족주의자들과의 통일전선 정책을 수용, 아시아에서의 일본의 팽창주의를 공동으로 저지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스탈린은 1939년 8월 23일, 독일-소련 불가침 조약의 체결로 세상을 놀라게 만들었다. 중국에서 통일전선이 붕괴되었다. 모택동은 코민테른의 당 지도자들 간에서 가장 스탈린을 추종하는 편에 속했고, 히틀러와 스탈린의 거래를 서양에 대한 큰 승리이며, 폴란드 분할은 공산주의의 대의를 위해 불가피한 것이라 주장했다.

1940년 1월, 모택동은 세계의 반소운동의 중심이 더이상 나치 독일이 아니며, 이른바 민주주의 국가들이라고 선언했다. 

1939년말의 공산주의와 파시즘의 모두스 비벤디(잠정 협정)는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의 분열을 초래했다. 국민당은 중국에서의 일본군과 사투를 벌였던 반면에, 스탈린이 히틀러의 독일과 화해했고, 독일의 동맹이 일본인 상황에서 중국 공산당은 공산주의와 파시즘의 화해라는 시대의 분위기를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 1940년 초, 중국 공산당 군이 안위 남부에서 국민당 군의 매복 공격을 받으면서, 피상적인 통일전선이 끝장나게 되었다.

하지만, 히틀러가 1941년 6월 소련을 공격하자, 스탈린은 통일전선 정책으로 회귀했다 : 유럽과 아시아의 모든 코민테른 회원국 정당들이 파시즘과 투쟁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중국에서는 이것이 일본에 저항하는 옛 통일전선의 부활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소련이 일본과 불가침조약에 서명했기 때문이었다. 일본이 아닌, 중국 국민당은 중국 공산당의 주적으로 남게 되었다. 

James G. Hershberg(ed.), The Cold War in Asia , Cold War International History Project Bulletin, Issues 6-7 (Winter 1995/1996),p.275  


마틴 맥컬리에 따르면, 모택동은 나치-소련 조약에 열광한 공산주의 지도자들 중 한 명이었다고 한다. 모택동은 스탈린이 도쿄와도 협상에 나서, 중국 분할에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 희망했다. 이렇게 모택동은 중국의 소비에트 지구의 지배자가 될 수 있다고 희망했다. 그는 이후에 벌어진 독일에 의한 프랑스 분할,즉 독일 점령 지역과 비시 체제의 분할이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 보았다. 실제로 스탈린은 독소불가침 조약 이후 일본과의 협상에 돌입했다.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 모택동의 요원이 일본에게 장개석 군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 또한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철도와 다른 통신시설에 대한 파괴 활동을 중단하면서 관계개선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Martin McCauley, The Rise and Fall of the Soviet Union , p.224.



덧글

  • 역성혁명 2017/02/01 07:12 # 답글

    오늘은 잠시 반갑지 않은 적을 같이 후들겨 패야겠지만 내일은 싸워야하는 원수란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