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6년, 히틀러는 여전히 정상인처럼 보였다." Le monde

독일의 라인란트 재점령-1936년 3월 7일

<라인란트>


1936년 3월 7일, 히틀러의 독일이 라인란트를 재점령했다. 

라인란트 재점령을 통해서 히틀러는 베르사유 조약과 로카르노 조약을 동시에 위반하면서, 라인란트에 독일군을 주둔시켰다. 라인란트는 독일서부에 라인강을 따라 있는, 비무장지대였다. 베르사유 조약과 1925년의 로카르노 조약에 따라, 라인란트는 비무장지대였지만, 히틀러가 이를 정면으로 위반했던 것이다.

프랑스는 왜 히를러의 라인란트 재점령을 막지 못했을까?

키신저에 따르면, 서양민주주의가 다시한번 히틀러의 의도를 오해한 것은 이유가 있었다. 외관상으로, 히틀러는 독일 영토를 다시 되찾은 것에 불과한 것처럼 보였다. 동시에 그는 각종 연막 작전을 벌였다. 가령, 프랑스에 불가침 조약을 제안했다. 다시 한번 고개를 든 주장은 독일이 라인란트를 얻은 이상 이제 만족할 것이란 관측이었다. 주권 국가가 자신의 국경을 되찾는다는 것은 다른 유럽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지당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과 프랑스 지도자들은 독일에 대한 차별적인 조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자국 시민들의 희생을 요구할 도덕적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자면, 독일이 아직 완전히 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히틀러를 상대하는 것이 차라리 더 도덕적인 것이 아닌가?

역사는 그 정답을 알고 있다. 하지만 당대인들은 의혹에 사로잡혔다. 1936년에 히틀러는 자신의 정신병적 직관과 악마적 의지력을 독특하게 결합하여 재미를 보았다. 민주주의 국가들은 자신들이 여전히 정상적인 사람을 상대하고 있다고 믿었다. 다소 지나친 면도 있지만, 국가의 지도자가 자신의 조국을 다른 유럽과 평등한 지위를 가지게 노력하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이다. 영국과 프랑스는 히틀러의 속마음을 읽으려 노력했다. 그는 진지한가? 그는 진정으로 평화를 원하는가? 확실히, 이는 유효한 질문이었지만, 실제적인 힘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도에 대한 예측에 기초한 외교정책은 사상누각에 불과한 것이다. 

적의 약점을 이용하는데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히틀러는 라인란트 재점령을 위한 적기를 잘 골랐다. 국제연맹은 에티오피아를 공격한 이탈리아에 대한 제재로 정신이 없는 상태였고, 또 하나의 다른 강대국과 대치상태에 빠지는 것을 원치 않았다. 아비시니아 전쟁으로, 로카르노 조약의 당사국인 이탈리아와 서양 열강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영국은 다른 나라의 국경을 침범하지도 않은 문제 때문에 이 문제로 전쟁에 말려들기를 원치 않았다.

라인란트 재점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프랑스였지만, 독일의 조약 위반을 제재하는데 가장 모호한 입장을 가진 것도 프랑스였다. 마지노선은 전략적 방어에 대한 프랑스의 집착을 보여주었고, 제1차세계대전이 프랑스 군으로부터 공격성을 빼앗아 갔다는 것이 분명한 것처럼 보였다. 프랑스군은 마지노선 뒤에 숨어 자신의 운명을 기다리기로 결정한 것처럼 보였고, 국경을 넘어서는 어떤 위험도 감수하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라인란트에서 뿐만아니라 동유럽에서도 말이다. 


출처-

키신저, 외교, 301-302쪽  



덧글

  • 명림어수 2016/10/07 22:03 # 삭제 답글

    미국의 방관도 한 몫 했죠.
    죽어라 전쟁했더니 과실은 영국이 챙기더라.. 이젠 너희들 알아서 해라..
  • 액시움 2016/10/09 06:06 # 답글

    <적의 약점을 이용하는데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히틀러는...>

    근데 왜 대체 소련을 건드려서...
  • 파리13구 2016/10/09 10:56 #

    2개의 히틀러가 있었다고 가정합니다.

    합리적인 히틀러, 미치광이 히틀러...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