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방법은? 1909년 Le monde

미국은 제국인가, 패권국인가?

신채호는 제국주의를 영토와 국권을 확장하는 주의로 이해했다.

<신채호>

신채호와 제국

 

<제국주의와 민족주의>

1909528, 대한매일신보


풍운이 기()하는 듯, 홍수가 구하는 듯, 뇌진(雷震)이 명()하는 듯, ()가 타()하는 듯, ()가 분()하는 듯, 이십세기 제국주의여.(영토와 국권을 확장하는 주의)


신성한 문라주의(文羅主義)(아가 타인을 간섭치 아니하고 타인도 아를 간섭치 못하는 주의)가 백기를 일수(壹竪)한 후로, 동서육주에 소위 육대강국이니 팔대강국이니 하는 열강이 모두 만강혈성(滿腔血誠)으로 차() 제국주의를 숭배하며, 모두 분투쟁선(奮鬪爭先) 하여 차 제국주의에게 굴복하여 세계무대가 일제국주의적 활극장을 성()하였도다.


연즉 차 제국주의로 저항하는 방법은 하()인가. () 민족주의(타민족의 간섭을 불수하는 주의)를 분휘(奮揮)함이 시()이니라.

차 민족주의는 실로 민족보전의 불이적(不二的) 법문(法門)이라. 차 민족주의가 강건하면 나파륜(拿破崙)같은 대영웅으로도 로도잔도(露都殘)에 궁귀(窮鬼)를 작()하고, 민족주의가 박약하면 아날비(亞剌飛)같은 대걸남(大傑男)으로도 석란고도(錫蘭孤島)에 이서(離黍)를 곡()하였나니, 오호라 민족을 보전코자 하는 자가 차 민족주의를 사()하고 하()를 당취(當取)하리오. 시고(是故)로 민족주의가 팽창적 웅장적 견인적(堅忍的)의 광휘를 양()하면, 여하한 극렬적 죄악적의 제국주의라도 감히 참입(參入)치 못하나니, 요컨대 제국주의는 민족주의가 박약한 국에만 참입하나니라.


() 같고 화() 같은 한반도가 금일에 지하여 암흑연(黑然) 피미연(披靡然)히 마굴(魔窟)에 추()함은 하고(何故). 즉 한인의 민족주의가 강건치 못한 소이니, () ()컨대 한국동포는 민족주의를 대분발하여 '아족(我族)의 국()은 아족이 주장한다'하는 일구(一句)로 호신부(護身符)를 작()하여 민족을 보전할지어다.


대한매일신보, 1909528일자




덧글

  • 진보만세 2016/08/05 10:26 # 답글

    흔히 신채호를 아나키스트로 규정하고 마는 경향이 있지만, 시종일관 다양한 사상적 편린과 변화 속에서 행동과 합작을 모색한 분인지라, 일도양단 구분짓기 힘든 인물입니다..

    상기의 대한매일신보 사설을 읽어보니, 아직 '사회진화론'에 경도되어 있던 흔적이 나타나는군요..
  • 파리13구 2016/08/05 10:29 #

    신채호는 현실에서 사라지는 한국 제국을

    과거의 역사에서 되찾고자 노력한 지식이라고 합니다.

    일본이 대한제국이 제국이 될 자격이 있다고 놀리는 상황에서,

    1905년에 발견된 광개토대왕비를 근거로,

    신채호는 우리 조선도 과거에 제국이었고,

    앞으로 제국이 될 수도 있다고 주장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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