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이 알아야 하는 러시아 제국의 특징은 무엇인가? Le monde

미국은 제국인가, 패권국인가?

푸틴의 야심은 러시아 제국의 부활이라 추정할 수 있다.

그런데, 러시아 제국의 역사적 특징은 무엇일까?

뮌클러에 따르면, 러시아의 제국 건설 역사에서 특징적인 것은 팽창을 위해 자기 주민을 노예 처럼 착취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러시아 귀족도 제국 건설로 부터 이익을 보기 보다는 가난해졌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익을 본 것은 누구인가? 동유럽의 독일인과 코사크족 같은 주변부 집단과 소수민족들이 러시아 제국의 실질적 수혜자였다고 한다.


헤어프리트 뮌클러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러시아 제국의 특징>

-러시아의 제국 건설 역사에서 특징적인 것은 팽창을 위해 자기 주민들을 노예처럼 부리고 착취한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을 ‘내부 식민주의’라고도 불렀다. 이것의 핵심 구성요소 가운데 하나가 주민들을 러시아의 유럽 지역에서 시베리아로 부분적으로 강압과 폭력을 동원해 이주시킨 일이었다.12 그러므로 러시아의 경우에는,레닌이 왜 지금까지 서유럽에서 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가정한 것 처럼,제국 건설의 과정에서 대중들에게 추가 이익이 생겼다고 말할 수 없다. 특히 농민들이 차르 제국의 세력 확장을 위해 수백 년이 넘게 피 를 흘렸고,그로부터 귀족들이, 제국주의 이론가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많은 이익을 얻었는지도 매우 의심스럽다. 1863년〜1904년에 귀족에게 속한 토지의 약 90퍼센트의 소유주가 바뀌었다는 사실은 오히려 그 반대가 사실임을 말해준다.13 강대국들의 제국적 경쟁에 발맞추려는 러시아의 시도는 자국의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를 강제했고,그로 인해 귀족의 토지 소유 체제 붕괴와 농민 집단의 궁핍화는 더욱 심해졌다. 제국주의 이론들의 관찰과 예상에서는 농민 집단이 궁핍해진 것이 차르 제국의 사회경제적 근간이었던 귀족들이 가난해진 것보다 확실히 덜 중요 한 문제이다. 귀족들의 사회적 이익은 명백히 제국의 정치적 명령들과 어긋나게 놓여 있었다. 그렇다면 귀족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 제국의 팽창에 원칙적으로 반대했어야 한다. 제정 러시아는 그 역사의 대부분에서 제국적 정책의 진정한 수혜자가 권력의 중심부 에서 좀처럼 발견되지 않는 제국의 한 예이다.

러시아의 경우에는 제국주의 이론으로 설명될 수 없는 또 하나의 요소가 추가된다. 그것은 표트르 대제의 시대 이래로 차르들이 그들의 거대한 제국을 다스리기 위해 비 非-러시아인을 매우 많이 활용했다는 사실이다. 이들 중에서 독일인들의 역할이 특히 두드러졌다. 18세기 초에 러시아가 발트해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할 때 차르의 지배 영역 안에 들어와 특권을 누린 발트독일인 귀족들 외에, 심지어 독일에서 채용된 장교들과 행정전문가들도 있었다. 18세기와 19세기에 러시아 고위 관료의 약 18퍼센트가 독일 출신이었고,세기가 바뀔 무렵까지 그 비율은 계속 높아졌을 것이다. 그들은 의심할 바 없이 러시아의 제국적 팽창으로 인해 물질적 이익을 얻었고, 그 덕에 또한 출세했으며 성공했다. 국경 지역을 수비하는 중요한 임무를 부여받은 코사크족의 경우도 마찬 가지였다. 그러므로 차르 제국의 진정한 수혜자는 제국적 팽창이 없었다면 결코 도달하지 못했을 지위를 제국적 질서 안에서 차지한 주변부 집단들과 소수민족들이었다.


헤어프리트 뮌클러,제국-평천하의 논리,책세상,2015.pp.68-69.



덧글

  • Mavs 2016/08/01 11:19 # 삭제 답글

    푸틴보다 러시아 국민들이 알아야 할 사실이군요.
  • 파리13구 2016/08/01 11:23 #

    ^^

    제국 건설을 통한 국가 위신의 상승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연결되지 않는

    어떤 전통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