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에 대한 북한의 대응은 무엇일까? Le monde


미국 내셔널 인터레스트지 The National Interest 의 <이것이 바로 중국이 사드를 두려워하는 이유다! March 30, 2016 >라는 글에서

전직 주한미군 사령관의 발언을 다음과 같이 인용했다. 그는 사드의 한국 배치에 찬성하지만, 다음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오늘날 북한이 서울에 핵무기를 날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비행기에 탑재하는 것이다." 심지어 드론도 이용가능하다.

연합뉴스의 "북한, 25년 넘게 드론 개발에 주력…300대가량 운용" (2016년 1월 20일)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5년 넘게 무인기(드론) 개발과 성능 개량에 주력해왔으며, 공습과 원거리 침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300대 가량의 드론을 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특히 북한은 시리아군으로부터 소련제 무인정찰기 Tu-143 레이스(Reys)를 확보해 이를 핵탄두나 생물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무장 드론으로 고쳤다고 추정된다고 한다.

북한의 드론은 한국의 방공망에 식별되지 않고 한국에 침투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로, 3대의 북한 드론이 식별되지 않고 남한 상공을 비행했고, 2014년에는 청와대 사진까지 찍었다. 한국이 이를 안 것은 드론이 북한 귀환 도중 추락한 덕분이다. 

북한은 남한을 핵무기 공격하는데 미사일이 필요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싱턴과 서울은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한국인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드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든다.



덧글

  • ㅋㅋㅋㅋ 2016/07/12 12:04 # 삭제 답글

    갠적으론 중국에서 고체연료로켓기술을 전수하지 않을지 그게 제일 걱정이네요
  • 돼지물고기 2016/07/12 12:56 # 답글

    Reys가 뭔지 구글에 검색해보니.....
    응? 이거 완전 핵탄두 탑재 초음속 대함미사일 아니냐? 소리가 나오게 크네요 이거....
    (허미....쉽벌... 케장콘)
    저건 그럼 일반 방공망 체계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 NET진보 2016/07/13 00:02 #

    대형 드론은 기존 방공망으로도 해결이되는 사항이죠.. 방현이나 그런것도 방공체계에 탐지가 가능하구요...다만 탐지에 문제가 켜진것은 소형 드론의경우에 한해서죠.그마저 국지 방공레어디 사업으로 음영을 해소 하고잇구요. ..
    --------------------------------------------------------------
    북한은 남한을 핵무기 공격하는데 미사일이 필요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싱턴과 서울은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한국인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드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든다.
    --------------------------------------------------------------

    사드로 핵무장 드론을 못막는다빼애액 주장은... 방공망 구성을 모르고 하는 궤변에 지나지가 없죠. 주인장이 김종대빠클라스니...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6/07/12 13:50 # 답글

    초음속 순항미사일이라...
    우리나라에게 Sm6와 lsam이 더욱 절박해졌군요
    더불어 조기경보기도 추가 업그레이드해야겠네요.
    결국에는 장기적으론 핵보유가 필수일 듯하네요
  • 파리13구 2016/07/12 14:29 # 답글

    산마로 at 2016/07/12 14:18 삭제 답글

    주인장의 본질을 잘 알 수 있는 포스팅이군요. 이 포스팅이 맞다면 북한이 미사일을 개발할 필요가 없겠지만 북한은 지치지 않고 핵 개발과 함께 미사일을 개발해 왔습니다. 드론에 의한 핵 투발은 한계가 있고, 드론을 막는 방법은 미사일을 막는 것과 별개로 강구해야 할 일이지, 드론이 있으니 미사일을 막는 수단은 필요없다는 건 궤변에 지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파리13구 at 2016/07/12 14:28 수정 삭제
    산마로 님의 독해력의 본질을 잘 보여 줍니다.. ^^

    왜 전직 주한 미국 사령관은 사드 배치를 찬성하는데, 드론의 위협을 강조했을까요?

    이 글이 사드를 반대하는 글이라 보십니까? ㅠㅠ

    사드만으로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산마로 님이 거듭 논지를 이해하지도 못하고 글을 올리시니

    차단이 답이라 봅니다.

    님의 로그인 아이피를 차단합니다.

    이후의 대책은 추이를 보고 대처하기로 하겠습니다.
  • 토마토 2016/07/12 16:39 # 삭제 답글

    Tu-143 레이스는 애초에 단거리 정찰기로 개발된겁니다.

    비행중량이 대략 1톤, 정찰거리도 70km 안쪽 정도죠. 탑재량도 겨우 카메라 정도고여.
    이런 경비행체에 핵탄두를 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죠.

    핵 탄두의 경우 최소 1톤 정도고 안전거리 상정하면 절대 최소한 50km 이상은 비행해야 합니다. 이런 소형 비행체로는 개조 할아버지가 나와도 안됩니다.



    북한군의 공격 드론의 경우는 잘해봐야, 실제 전투기를 무인화 하는 것이 최선이져.
    이 경우는 기존 방공망으로도 잘 탐지되는 수준이라 큰 걱정거리가 아닙니다.


    생화학무기의 경우 미국이 한반도내에서 북한의 생화학무기 사용은 핵무기 사용과 동등하게 대처한다고 미리 선포한 상황입니다.

    게다가 생화학무기는 대기환경에 따른 제한으로 사용하기 굉장히 어려운 체계입니다.
    기대하는 위력을 발생하기 위해서는 진짜 비처럼 드론을 날려야만 될까말까 할 수준이죠.

    그럼에도 사용하면 미국이 북한 지도부 표적으로 마음껏 핵무기 사용하면 단기간내에 전쟁 끝나겠내여.
  • 파리13구 2016/07/12 16:48 #

    네, 참고하겠습니다...
  • 지나가다 2016/07/12 21:11 # 삭제 답글

    1. 위의 댓글에서도 언급되었지만 저 글에서 언급한 항공기는 핵탄두를 탑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팩트체킹도 안된 익명의 '전직 주한미군 사령관'의 글을 신뢰해야할지 의문입니다.

    2. 위의 글에서 언급한 무인기 사건에 대해서도 전직 주한미군 사령관의 발언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팩트체킹이 안된 모습을 보여주네요. 해당 사건에서 아군이 북한의 무인기를 감지하지 못한 가장 큰 요인은 해당 드론이 지나치게 작기 때문입니다.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한 무인기는 핵탄두의 크기를 감안하였을 때 당연히 그런 드론에 탑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드론에 탑재하더라도 대형 드론이 요구되고 대형 드론은 당연히 탐지가 용이합니다.
    핵탄두를 탑재 가능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의 항공기가 구 소련제 대형 폭격기나 수송기밖에 없다는걸 참고하시면 이해하시기 더 용이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3. 그런 도전을 모두 해결하고 북한이 항공기에 핵탄두를 탑재하는데 성공하였다고 하더라도 압도적으로 불리한 북한의 공군 전력을 감안하였을 때 실패확률이 극도로 높은 항공기를 이용한 핵폭격은 부족한 핵전력을 낭비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시도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북한의 핵투발 수단은 탄도미사일로 한정될 수밖에 없고 따라서 탄도미사일 요격 시스템의 도입이 타당성을 지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볼 때 전반적으로 전직 주한미군 사령관 누가 말한건지는 몰라도 사실과는 거리가 있는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파리13님도 동의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 파리13구 2016/07/12 21:15 #

    네, 감사합니다.

    이런 반론을 알기 위해서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까?
  • 공손연 2016/07/12 21:13 # 삭제 답글

    산마로님이 틀린말 한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 NET진보 2016/07/12 23:17 # 답글

    아.. 틀린말한것도없는데 댓글이 불편한지 지우는ㅋㅋㅋ 김종대빠 틀라스 ㅋㅋㅋㅋ
  • 나인테일 2016/07/12 23:20 # 답글

    청와대에 숨어들어온 드론과 코끼리처럼 무거운 핵탄두를 운반해야하는 드론은 이야기가 많이 다르다고봅니다. 글쓴이는 드론이라는 단어가 일으키는 혼동을 고려하지 않은걸까요 아니면 그걸 일부러 이용하려던 것이었을까요. 북한이 아마존 택배 쿼드콥터같은걸로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다면 이미 이 전쟁은 미국과 한국의 패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정도쯤 되면 말이 드론이지 실제로는 재래식 비행기나 미사일과 다를 것도 없는 것이 되겠죠. 실제로 순항미사일이라는 명칭이 따로 있기도 하고 말이죠.
  • NET진보 2016/07/12 23:38 #

    13이 인용 언급한 실제로 그정도 크기가 되는 재래식 비행기,대형 드론,순항미사일경우 경우 패트리어트나 철매 호크나 전투기출격과같은 기존 방공체계로 제거가 되고

    문제가된것 드론은 소형 드론으로 기존레이더에 음영처리가 되는 소형이라서 잡히지 않아 문제가 되엇던 것이죠. 국지방공레이더 사업으로 이마저 음영을 해소하고노력하고잇기도하구요.

    이걸 같은 드론문제인양 섞에서 주장을 사실인양 글적은 13글쓴이도 수준미달이긴합니다.

    결론만 보자면 사드로 드론에 실리는 핵을 을 수없다며 대형 드론은 사드로 못막는다며 글쓴 13구는 방공체계시스템을 모르는 무식함을 드러난것이라고밖에 볼수가없죠.

    게다가 이런이유로 다른 사람의주장을 차단하는걸보면..
    자기스스로 노답이라는걸인정한셈..이죠

    ------------------------------------------------------------
    파리13구 at 2016/07/12 14:29 [답글]
    산마로 at 2016/07/12 14:18 삭제 답글

    주인장의 본질을 잘 알 수 있는 포스팅이군요. 이 포스팅이 맞다면 북한이 미사일을 개발할 필요가 없겠지만 북한은 지치지 않고 핵 개발과 함께 미사일을 개발해 왔습니다. 드론에 의한 핵 투발은 한계가 있고, 드론을 막는 방법은 미사일을 막는 것과 별개로 강구해야 할 일이지, 드론이 있으니 미사일을 막는 수단은 필요없다는 건 궤변에 지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파리13구 at 2016/07/12 14:28 수정 삭제
    산마로 님의 독해력의 본질을 잘 보여 줍니다.. ^^

    왜 전직 주한 미국 사령관은 사드 배치를 찬성하는데, 드론의 위협을 강조했을까요?

    이 글이 사드를 반대하는 글이라 보십니까? ㅠㅠ

    사드만으로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산마로 님이 거듭 논지를 이해하지도 못하고 글을 올리시니

    차단이 답이라 봅니다.
    ------------------------------------------------------------
  • kuks 2016/07/13 01:10 # 답글

    "북한은 남한을 핵무기 공격하는데 미사일이 필요없다."

    하지만 최근의 발사실험으로 밝혀졌듯이 미사일 개발의 최종목표가 SLBM임이 분명해졌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