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나향욱을 위한 교육학 강의는? Le monde

교육부의 나향욱이 살려낸 영화는?

교육부의 나향욱의 이번 망언을 보면,

그가 교육학의 기본원리도 모른다고 볼 수 밖에 없다. 교육에 대해서 개념적으로 모르는 자가 교육정책의 주요 결정자라는 점이 우리 교육의 어두운 현실을 말해준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근대 교육의 주요과제이고, 이는 봉건 신분제 사회에 자동적으로 대립되는 것이다. 즉 근대 교육은 신분제에 반대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평등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이명박 정권에서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정진곤의 교육이란 무엇인가?란 책의 4장,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만약 내년부터 여학생,가난한 학생 그리고 지방학생들은 서울대학교에 입학할 수 없다고 발표한다면,어떻게 될까? 수많은 사람들이 그야말로 벌떼처럼 들고 일어나서 민주주의 사회에서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고 아우성을 칠 것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1항에서도 ‘모든 국민 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며자,남자,가난한 사람과 부자,지방과 서울 학생,장에인 등 모든 대한민국 국민은 차별을 받지 않고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가 진다는 것이다. 교육기본법 제4조에서는 교육의 기회균등이 갖는 의미를 구 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모든 국민은 성별,종교,신념,인종,사회적 신분,경제적 지위 또는 신 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교원 수급 등 교육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하여 시행 하여야 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성,인종, 신앙,가정 배경 등에 상관없이 오직 개인 이 타고난 능력과 노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정진곤,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과학사,2013,pp.135-136.




덧글

  • Megane 2016/07/11 17:41 # 답글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부터 다시받는 걸 추천합니다. 하하하.
  • 파리13구 2016/07/11 17:43 #

    교육의 기본 철학을 모르는 자가 정책을 담당하니...ㅠㅠ
  • 제트 리 2016/07/11 19:04 # 답글

    저 양반은 굴라그로 보내야 합니다
  • 파리13구 2016/07/12 01:06 #

    덜덜..ㅠ
  • 지나가던과객 2016/07/11 21:52 # 삭제 답글

    방금 검색한 행정고시 - 교육행정 과목에 필수과목으로 교육학이 들어가 있으니, 교육에 대한 기본 상식이 없을리는 없는데 말이죠.
    저건 그냥 개념이 없다고 볼수밖에 없네요.
  • 파리13구 2016/07/12 01:06 #

    그렇습니다...
  • YUMYUM 2016/07/12 05:33 #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그냥 외웠겟죠.
    외우면서도 '이런 이상론 따위 ㅋ, 비현실적인 구시대적 몽상론 ㅋㅋ' 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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