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의 제3차 세계대전 가능성은? Le monde

푸틴, 발틱 함대에 대한 초유의 숙청을 단행!

사진- 폴란드에서 합동훈련 중인 폴란드군과 미군
2016년 6월 ,폴란드에서 


로이터 통신의 피터 앱스의 한 글에 따르면,

유럽에서 러시아와의 전쟁 가능성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고 한다.

지난 5월, 퇴역 영국 장군인 리처드 쉬레프 경이 러시아와 전면전이 곧 발생할수 있다는 시나리오를 보여주는 책을 발간했다. 쉬레프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점령 시에 나토군 부사령관이었다. 

그 책은 소설이다. <<2017년 러시아와의 전쟁 2017 War With Russia>>

이 책 집필을 위해서 쉬레프는 많은 관련 전문가들과 인터뷰했다. 책에 따르면, 푸틴임이 분명한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와 나토 회원국인 발트해 3국- 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서 군사 도발을 감행한다. 이는 석유값 폭락에 따른 러시아 국내 혼란을 국제적 위기를 통해 무마하기 위해서였다. 서양의 지도자들은 당황해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대책을 놓고 대립을 계속한다. 러시아와 서양의 지도자들은 모두 국내여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혈안이 된다. 그 결과, 마치 제1차세계대전 때 그랬던 것처럼, 일련의 오판들이 치명적인 전쟁으로 귀결된다. 

실제로, 지난 10년간의 러시아의 군사적 동향을 보면, 러시아가 서양에서 예측한 것 보다 빠르게 군사력을 회복하고 있다. 2008년 그루지야, 2014년 우크라이나, 그리고 작년은 시리아에서 러시아는 자신의 의지를 보여주었다. 다음은 어디일까?

문제는 러시아의 도발에 대한 서양의 대책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쉬레프에 따르면, 그 대안은 공격적 억제 뿐이라 한다. 나토가 러시아의 재래식 공세를 억제하기 위해서 충분한 군사력을 지역에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이미 진행 중이라 한다. 미군은 지난 2014년 이래 동유럽에서의 군사행동을 극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미국은 나토의 접경 국가들에 전차,특수부대 그리고 군사 전문가들을 보냈다. 한편, 발트해 3국을 포함한 동유럽 국가들도 국방비 지출을 늘렸다는 보도이다. 



덧글

  • 1 2016/07/07 12:23 # 삭제 답글

    흠 전 생각이 다른데요 오히려 우크라이나 침공은 러시아의 국력약화의 상징이라 생각합니다 러시아 입장에서 우크라이나 마저 서방에 내주면 나토가 우크라이나 앞마당에 각종 중화기 무기 핵무기를 배치할수 있으니까요 우크라이나는 곡창지대고 러시아가 일어난곳이라 포기가 어렵겠죠 우크라이나도 다 점령 못했으며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들었습니다 전 러시아가 자기 세력권 지키려는 몸부림으로 봅니다 소련때도 못한 전면전을 지금 러시아 국력상 한다는건 회의적입니다 국지도발은 몰라도요 전쟁도 경제가 받쳐줘야 하는데 러시아 경제는 엉망 ㅜㅜ 러시아의 세력권을 어느정도 인정해준다고 나토랑 협의했는데 개속 러시아 세력권으로 오니 대응을 안할수가 없죠 소련때는 우크라이나까지 밀린다는게 상상이 갔을까요? 동유럽이 서구세력에게 붙어버렸는데요
  • 파리13구 2016/07/07 12:28 #

    네, 푸틴은 방어적,수세적이란 주장도 있습니다.
  • 赤月 2016/09/06 00:22 # 답글

    2차대전 전을 생각해봅시다. 당시 독일 군사력이 강했다고 이야기하는데 독일 국력은 과장된게 심했습니다. 독일군 하면 전격전 떠올리면서 무수한 기갑부대를 생각하는데 상당수 이상은 전차는 개뿔 마차 끌고 다녔었고 무기,장비들도 부족해서 단종품,노획품들 번호 메겨서 사용하던게 독일군이였습니다.
    오히려 최강으로 뽑히던건 프랑스,영국이였죠. 프랑스,영국이 경제난 때문에 너무 물러터진 정책으로만 나와서 독일이 저렇게 커진것이였지. 경제난을 불구하고 어느정도 이상 강경책으로 나왔으면 독일이 날뛰는건 피할수있었습니다.

    아마 3차대전이 발발한다면 2차대전때처럼 본토에서 벌어지는것이 아닌 제3국에서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대상이 동유럽 지역에서 나토군과 러시아군이 맞붙게 되겠죠.

    아마 러시아가 날뛴다면 제일 위험한 시기는 미국 대선 이전까지입니다.
    희생국은 우크라이나,발트3국,폴란드,발칸반도가 되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