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 민주주의와 제국주의의 관계는?" Le monde

미국은 제국인가, 패권국인가?


민주주의와 제국주의는 어떤 관계에 있을까? 특히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말이다.


앤드류 추아의 한 글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은 인류의 보물이다. 파르테논은 아테네의 영광이자,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체제의 결실이다.

하지만, 이 문화재를 더욱 정밀하게 보면, 기원전 5세기 아테네의 역설적이고 당혹스러운 진실과 대면하게 된다. 당시 아테네는 번영하는 민주주의였지만, 그리스 제국의 지도국이었다. 

파르테논 신전의 건설 자금의 출처는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아테네의 동맹 혹은 예속 도시국가들의 자금이었다. 델로스 동맹은 아테네의 주도로 페르시아에 대한 방어동맹에서 아테네 제국을 위한 것으로 변질되었다.

그렇다면, 아테네 민주주의는 제국주의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추아에 따르면, 민주주의는 제국주의에 두 가지의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첫째, 민주주의는 아테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발전시켰다. 그것을 통해 아테네인들은 다른 그리스인들에 대한 우월감을 가질 수 있었다. 

둘째, 아테네의 직접 민주주의 제도는 제국의 이익을 모든 시민들이 알수 있도록 만들었고, 아테네 제도는 제국주의에 경도된 아테네 데모스(민중 demos)를 견제하고 균형을 이루는데 아무런 기능도 발휘할 수 없었다. 

말하자면, 아테네 민주주의와 제국주의는 공생관계였다는 것이다.   




참고-

Andrew Chua, THE PARADOX OF DEMOCRACY AND IMPERIALISM IN 5TH CENTURY ATHENS,p.1.



- 이 양자의 공생이 아테네의 몰락의 원인이 되었다는 점에서, 공생이 공멸의 조건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인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