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키디데스의 교훈은 무엇인가? Le monde

미국 정책 담당자가 전쟁을 기획할때 무엇을 고려할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역사의 가치를 무시했고, 시나 드라마 보다 미천한 장르라고 비난한 바 있다.

투키디데스의 역사는 이에 대한 정면 반박이다.

그는 자신의 역사가 인류에게 "불멸의 재산"이 될 것이라 확신했고, 지금 우리도 투키디데스의 책을 읽고, 읽어야 하기 때문에, 그의 확신은 현실이 된지 이미 오래다.

그런데, 문제는 과연 우리가 투키디데스를 제대로 읽었는가이다. 그의 불멸의 재산은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고, 어떤 교훈을 제공할까?

가령, 멜로스 회담을 어떻게 볼 것인가?

박성우는 국제정치학자의 입장에서 멜로스 대화를 다음과 같이 해석했다.

멜로스 대담은 아테네가 중립국이었던 멜로스 섬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아테네인들은 공격에 앞서 멜로스인들에게 사절을 보내 처음부터 정의에 호소할 생각을 하지 말고 생존만을 고려하라고 전제한 뒤 항복이냐 전멸이냐를 선택하라고 강요한다. 아테네인들은 “인간적인 설득(말)에서 정의에 도달하는 것은 양측에 동등한 강제가 있을 때 가능하지만,그렇지 않으면 강자는 취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것을 얻고, 약자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Thuc.5.89): 여기서 “동등한 강제”란 상위의 권위체에 대한 평등한 종속을 의미하고,국가 간에 상위의 권위체가 존재하지 않는 홉스적인 무정부 상태에서는 강자만이 권리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강자인 아테네는 약자인 멜로스 섬을 그들이 원하는 대로 처분할 수 있다는 것이며,나아가 이것이 자연의 법칙이고 신의 뜻이라고까지 주장한다(Thuc.5.102). 이와 같이 아테네인들은 국제관계에서 도덕의 부재를 정당화한다. 국제정치에서 상위의 권위체가 생겨나거나, 이기적인 인간 본성이 변하지 않는 한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현상은 불변의 자연 법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아테네인들의 관점에서 멜로스 대
담을 보면, 멜로스인들과 같이 국제정치에 도덕을 개입시키려는 자는 국제정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저의를 갖고서 국제정치 본질을 왜곡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자에 불과하다. 

[박성우, “현실주의 국제정치이론에서 투키디데스 읽기의 한계와 대안의 모색”,국제정치논총, 제48집 3호,2008, 14]

이는 힘이 곧 정의이고, 약자에 대해서 강자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인가? 강자와 약자의 문제에 대한 것인 이상, 우리 인간은 동물과 다를바가 없다는 것인가?

말하자면, 투키디데스의 불멸의 재산이란, 아테네인이 강자이기 때문에, 아테네는 자신이 원하는 어떤 목표이든지 상관없이, 그 목적을 위해서 자신이 원하는 수단을 자유롭게 동원할 자유를 가진다는 것일까? 힘이 곧 정의이기 때문에?


그런데, 문제는 아테네가 이렇게 하다가 결국 망했다는 것이다. ㅠㅠ

제국을 폭력으로 만들 수 없다. 힘과 폭력만으로, 힘이 곧 정의라는 논리만으로 제국이 존속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투키디데스의 교훈이 아닐까?

이런 맥락에서 볼때, 멜로스 대화는 힘이 곧 정의임을 주장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테네 제국이 저렇게 하다가 결국 망했다는 교훈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이는 로마,대영제국,미국을 위한 불멸의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국은 폭력이 아니다. 소프트파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덧글

  • 트럼프와 미군철수 2016/06/01 16:28 # 답글

    투키디데스가 어떤 교훈을 주려고 했는지보다 투키디데스가 쓴 역사에서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하는지가 더 중요하겠죠. 투키디데스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현대인은 당연히 투키디데스보다 더 깊은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historiology라는 게 있던데, 동일한 역사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왔는가를 연구한다고 합니다. 멜로스 대담에 대해 투키디데스의 인식과 박성우의 인식은 같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대한민국의 건국이나 광주사태에 대한 인식도 지금까지 변해왔고 앞으로도 변하겠죠.
  • 의지있는 젠투펭귄 2016/06/08 16:01 # 답글

    전부 지배할 힘이 있는 국가가 어떻게 패배할 수 있나요? 아테네가 1000배강했으면 안 망했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