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목적과 수단의 조화? Le monde

미국 정책 담당자가 전쟁을 기획할때 무엇을 고려할까?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은 단순히 볼때, 수단이 어떻게 목적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지의 문제이다. 

역사적으로 볼때, 수단은 대체로 군사적인 것이었고, 실제 전술과 작전이 이에 포함되는 것이며, 목적이란 정치적 목표이며, 가령 민주 정부의 수립, 테러 조직망의 분쇄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전략의 관심사란 어떻게 군사적 싸움이 정치적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지 여부이다. 전략 부재의 상황에서, 전쟁은 무의미한 행동이 될 수 있고, 피를 흘리는 것이 이성적 이유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리처드 베츠에 따르면,

전략은 전쟁 수행을 위한 필수적 구성요소이며, 이는 전쟁을 정치적으로 효율적으로 혹은 도덕적으로 지지할 수 있게 만든다. 군사적 수단과 정치적 목적은 조화를 달성해야 하고, 전쟁이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게 하도록 만들기 위한 계획이 바로 전략이다.


참고-

Richard K. Betts, “Is Strategy an Illusion”,International Security (Vol. 25, No. 2 (Fall 2000) 



덧글

  • 트럼프와 미군철수 2016/05/31 20:28 # 답글

    전술이 좋아도 전략이 잘못된 것이면 한계가 있듯이 전략이 좋아도 정치적 목표가 잘못된 것이면 한계가 있겠죠.
    민주정부의 수립이라도 외세의 개입에 의한 것이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독재자를 쫓아냈더니 더 고약한 세력이 빈 공간을 차지하더라는 이야기는 트럼프와 샌더스가 공통적으로 힐러리를 공격하는 내용이죠.
    테러조직망의 분쇄도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죠. 풍선효과처럼 한쪽을 누르면 다른 쪽이 삐져나옵니다. 테러조직이 생겨날 명분을 없애버리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이죠. 역시 미국의 개입주의에 비난이 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