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현,곽준혁 그리고 민족주의의 문제.. Le monde

마키아벨리,"이탈리아는 위기다!"


과거에 임지현 교수가 민족주의는 반역인가라는 문제로 한국사회의 민족주의 인식에 대한 도발적인 문제제기를 던졌다면,

곽준혁의 관련 연구는 "애국심도 반역인가"라는 일종의 반론이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애국심과 민족주의의 차이는 무엇일까?

곽준혁에 따르면,

“애국심이란 민족이나 민족 공동체가 아니라 실제 삶을 영위하는 정치 체제 또는 정치 질서에 대한 애정이자 동일한 정치 체제하에서 함께 생활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애정을 말한다. 

이 때 민족주의와 구별되는 애국심에 대한 논쟁은 전정치적(pre-political)인 동질성을 전제 조건으로 하는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의 시민적.정치적 권리의 향유를 중요하게 상정하는가의 문제를 중심으로 벌어진다”

- 출처

곽준혁, 민족주의 없는 애국심과 비지배 평화원칙 , .아세아연구. 제46권 4호, 2003, 314-315쪽


임지현의 민족주의 비판은 그 시의적절함에도 불구하고,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 논쟁이라는 차원에서 이해해 본다면,

자유주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생각한다. 

임지현이 바람직하고 생각하는 시민은 민족이라는 공동체에 비판적인 자유주의자인가? 


민족주의가 문제이고, 반역이라고 하더라도, 

인간과 공동체의 관계는 여전히 문제가 되고,

민족이라는 정치적 전망으로 소급되지 않는, 비-민족적 공동체에 대한 인간의 정치적 전망은 여전히 고민대상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곽준혁의 연구는 민족주의가 반역임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여전히 공동체를 이루어 살아갈 수 밖에 없다는 현실에서,

인간과 공동체는 어떤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동체는 그 구성원에게 왜 애국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해 주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구성원간의 연대가 생성가능한데,

임지현의 민족주의의 비판에는 바로 이같은 공동체에 대한 고민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한계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민족주의 없는 애국심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덧글

  • Megane 2016/05/02 15:45 # 답글

    민족주의와 애국심을 따로 구별하기 힘든 이유가, 애시당초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정치 자체가 불평등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민족주의라는 구심점이 필요했고, 애국심과의 결합은 강력한 여론을 등에 업고 정당화되었던 시기가 너무 길었던 탓도 있다고 봅니다.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와 한국전쟁 시기의 공산주의 배척 문제가 그렇습니다.

    아마 지금 우리나라의 세대차이, 시각차이 역시 아직도 민족주의가 강했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구요.

    저는 지금도 애국심을 빙자한 민족주의와, 그에서 더 나아간 국수주의는 사라지지 않을 거라 봅니다만, 시대적 불행을 막기 위해서라도, 지금이라도 민족주의와 애국심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국뽕]을 빼기 위한 담론들이 있었으면 싶어요.
  • 파리13구 2016/05/02 16:10 #

    네, 지적하신 부분을 잘 알겠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 논문의 일독을 추천합니다.

    곽준혁, 민족주의 없는 애국심과 비지배 평화원칙 , .아세아연구. 제46권 4호, 2003
  • Megane 2016/05/02 17:25 #

    엇? 감사합니다. 꼭 구해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파리13구 2016/05/02 17:26 #

    ^^
  • 초록불 2016/05/04 00:06 #

  • 파리13구 2016/05/04 13:07 #

    초록불 님/

    감사합니다. ^^
  • Megane 2016/05/05 15:40 #

    엇... 이미 구하긴 했는데... 초록불님 감사합니다. ^^b
  • 총총총 2016/05/10 13:28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시야를 넓히는데 국인주의 이론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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