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펭글러와 폴 니츠

제국의 몰락...



키신저 전기작가 아이작슨에 따르면, 오스발트 슈펭글러는 키신저에게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었다.냉전초기의 냉전전략가 폴 니츠도 슈펭글러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슈펭글러는 폴 니츠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1930년대말에 니츠가 월스트리트의 직장을 그만두고 하버드대학에 간 것은 슈펭글러의 서구의 몰락을 연구하기 위해서였다."

[Isaacson, Kissinger: A Biography, Simon & Schuster,1992]

한 인터뷰에서 폴 니츠는 슈펭글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질문자- 당신의 사상에 영향을 준 독서에 대해서 언급할때, 당신은 슈펭글러의 서구의 몰락을 언급한 적이 있다.

폴 니츠- 나는 그 책을 늦게 읽었다. 내가 월스트리트에서 일할때 분명했던 것이 있었다. 유럽에서 뭔가 일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특히 독일,소련,이탈리아에서 말이다. 이는 매우 위험한 것으로 보였지만, 나는 완전히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하버드 대학 대학원에 진학했다. 그곳에서 나는 슈펭글러를 공부했다. 

당시에 내가 들었던 수업 중에는 소로킨의 강의도 있었다. 소로킨은 러시아 케렌스키 정부의 노동장관 출신이었다. 그는 내게 이 수업 동안 슈펭글러가 틀렸다는 것을 배울 것이라 말했다. 하지만, 슈펭글러는 소로킨 보다 위대한 사람이었다. 그리고 소로킨은 강의 마지막날에, 이 점을 인정했다 : "니츠 씨, 슈펭글러는 위대한 사람입니다."  

"Paul Nitze Interview"- Academy of Achivement. 주소= http://www.achievement.org/autodoc/page/nit0int-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