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인이 역사가보다 위대한 이유는? Le monde

아리스토텔레스의 역사관은 어떤 것이었는가?

<<시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을 주장했다.

더욱이 앞에서 말한 것으로부터 명백한 사실은 시인의 역할이 실제로 일어난 일을 일러주는 것이 아니라, 일어날 수 있는 일 - 개연성 혹은 연상의 법칙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알려주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역사가와 시인의 차이점은 운문을 사용하느냐 아니면 산문을 사용하느냐가 아니다. 헤르도토스의 작품은 운문으로도 고쳐 쓸수 있었를 것이지만, 그래도 그것은 운율이 있든 없든 여전히 일종의 역사일 것이다. 진정한 차이는 한 사람은 실제로 일어난 일을 다루며, 다른 사람은 일어날 수 있을 일을 다룬다는 점이다. 고로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고 더 고차원적이다. 왜냐하 시는 보편적인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고, 역사는 특수한 것을 표현하려는 견향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보편적인 것이야 말로, 어떤 유형의 인간이 이러저러한 경우에 개연성 혹은 필연성의 법칙에 따라 말하거나 행동으로 옮기는 방식을 의미한다. 시가 등장인물들에게 고유의 이름을 부여하더라도 그것이 의도하는 것은 이러한 보편성이다. 특수한 것 이란, 에컨대 알키비아데스가 무엇을 행하였거나 또는 당했는가를 의미한다. ....

서술의 형식을 띠며, 운율을 사용하는 시적인 모방에 관해서 말하자면, 그 줄거리는 비극에서처럼 드라마적인 원리들에 의해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이 명백하다. 즉 그것의 주제는 시작과 중간과 끝을 가진, 하나의 전체적이고 완결된 행위이어야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은 통일성을 두루 갖춘 유기체와 유사하게 되며, 그것에 어울리는 쾌의 감정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구조상 역사적 글들과는 다르다. 후자는 반드시 하나의 행위를 취급하지 않으며, 한 시기를 다루되, 그 시기 안에서,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들에게 일어난 모든 것을 다룬다. 그러나 그 사건들은 전적으로 우연적인 관계들 속에 놓여 있어도 된다. 살라미스 해전과 시칠리에서의 카르타고인들과의 전투는 동시에 일어난 것이지만, 하나의 결말을 낳은 것이 아닌 것처럼, 일련의 사건들은,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을 뒤따라 일어나더라도 그것에 의해 하나의 통일적인 결과가 산출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시인들의 작업은 그러한 식으로, 즉 통일적인 결과를 산출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역사는 다음과 같았다.

1. 역사는 어느 누군가가 자신의 의도나 어떤 소질, 기타 그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조건들에 따라서 필연적으로나 아니면, 적어도 개연적으로 하고 있는 일이나 하게 될 일을 고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실제로 무엇을 했는가 하는 것만을 다룬다. 다시 말해 회고적 사실성을 다루는 작업, 즉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일을 예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일어난 일을 추후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학문이 학문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개연적인 ,즉 그럴법한 예견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규칙이나 법칙을 발견하여 이론화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역사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2. 역사는 특수한 사실에 대해 말한다는 것, 즉 특정한 인간이 특정한 시기와 장소에서 행한 특정한 행위가 경험된 것으로 문제되는 것이지, 보편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다루거나 시공의 제한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타당한 사건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3. 역사가 다루는 사건들은 합리적으로 의도된 것들이라기 보다는 의도되지 않거나 우연적인 일들이므로 학문의 지위에 오를 수 없다. 가령, 누군가가 여러분의 오늘 역사를 말해보라고 한다면, 그저 학교에서 공부하고 돌아왔다는 사실을 말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도중에 엉뚱한 일을 경험했거나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일인데 발생한 일- 소매치기를 당했거나, 버스안에서 친구를 만났던 일-을 말할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역사를 철학자가 종사할 작업이 아니라고 본 것이다. 


출처-
김수배, 역사 속의 이성, 이성 안의 역사, 철학과현실사,2004.pp.51-52.




덧글

  • 우리가 남이가 2016/03/23 17:56 # 답글

    고대 사람이라 역사에 대한 개념이 지금과는 많이 다르군요.
    아리스토텔레스는 무거운 물체가 가벼운 물체보다 먼저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 남이다 2016/03/23 23:31 # 삭제 답글

    이유= 내가 시인이라서
  • 우리가 남이가 2016/03/24 06:03 # 답글

    옛 성현은 당시에 위대했던 것이지 현대인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옛 성현의 이야기를 배우는 것은 인류의 생각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하는 역사적 맥락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죠.
  • 솔까역사 2016/03/24 07:55 #

    색히....그렇게 '유럽넘'이 되고 싶은가?? 하여간에 참...가지가지다.저 색히 10년 후에 유럽의 어느 슬럼가에서 '현실불만'으로 게지랄 할 놈이다. 헤고 참.....내가 알기에 시리아 휴전했다고 하던데 집에 가야 하는 거 아닌가? 하여간에 참....사람이란 '뒷간 가기 전하고 똥 싸고 나온 후'하고 생판 심보가 달라진다고 한다. 색히들...지금은 니김 유럽 거지라도 되고 싶지만 그게 아니거든.저 앞에서 '미안하다 집에 가라...'고 하면 저 색히들 또 뭐라고 지랄할까? 하여간에 인간 아니 '머리 검은 동물'에게는 잘 해 줄 필요가 없다. 졸라 피해 본다.근데, 말이야. 예전에 졸라 방송서 잘난 척 한 애....이철흐이라고 하는 애 말이다. 그 애 그렇게 잘난 척하더니 막상 김노인 하나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쩔쩔매네??? 그렇게 잘난 척하고 돌아다니더니....ㅋㅋㅋㅋㅋㅋ.
  • 솔까역사 2016/03/24 07:55 #

    오래 전에 말이야. 청보핀토스라고 하는 야구단이 있었어.....청보가 아마도 '라면'회사고? 이순자하고 무슨 관련이 있다..어쩌고 했지...그래서, 우리 동네 삼양라면에 다니던 순호란 색히가 삼양서 청보로 일하러 옮긴다. 어쩐다 하고 그랬는데....애는 다섯이었는데, 걔네 아버지가 내가 학교 들어가기 전에 돌아가신 거 그래서 동구 밖으로 상여가 나가던거 본 적이 있는데, 이 색히가 나중에 우리 국민학교 동창이 되었거든...뭐 우리 동네 애들은 다들 동창이기는 하지....적어도 국민학교는 말이지.하여간에 이 넘이 주야간 삼양라면 다니다가 청보로 갔다고 하는 거 같던데....풋....그 청보핀토스가 야구단을 만들고 졸라 '야구' 아는 척하던 '허구연'이란 작자를 "그럼 니가 감독 해 보아요...."했겠다.근데.....그렇게 주둥아리 나불거리면서 방송서 야구 아는 척한 사람이 감독을 하면서 죽을 쑤는 거야......헤고 참...그 지랄하다가 잘렸다는.....이철흐이도 그런 거 같어....졸라 방송서 '지난 일'에 대해서 아는 척 듣기 싫은 상도 억양으로 주발을 놀렸는데, 니김 정치 현장에 가서는 지랄....아니 김노인네가 어떻게 나올지, 그럼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그거 '머리 속'에 있어야 하는 거 아니야? 니김...졸라 아는 척은...지난 일 가지고 주발 놀리는거 누구는 못하나? 헤고...참.난 자기는 졸라 구멍가게 하나도 못하면서 '세계경제'가 어쩌고, 게거품 무는 인간하고, '책이나 영화 작품'하나 제대로 못하는 인간이 '평론'이네 어쩌고 지랄하는 인간들 내가 가장 구역질이 나는 인간들이라는 거....요거만 알아 둬.졸라 나는 사람 죽이는 아랍 놈은 아니다? 다 그런 거 아니다? 그러니까 '쏘리..'하나 하면 다 덮자? 위아더 인간? 니김....개색히들.....저 색히들 이 반도로 와서 지랄하지 않는 것만 해도 참..다행이라는...
  • 솔까역사 2016/03/24 07:57 #

    링컨이 반도의 초대 대통이었다고 해도 욕 먹을 거야........원래 반도 넘들은 생긴 게 남 칭찬하는데는 졸라 인색하거든. 졸라.....순신이가 연평해전했어도 졸라 욕 먹을 거야...무능한 넘이라고....풋.....반도 색히들은 원래 그래...그래서, 순신이가 졸라 안 죽어도 되는데, 노량서 죽었나? 하여간에 후퇴하는 열도국 해군에게 죽은 거야....생각을 해 봐...요즘 'k3로 맞아도 사람 그렇게 숩게 죽지 않거든....아무리 배가 근접했다고 쳐도 니김 배가 붙은 것도 아니면 수 십미터는 떨어졌고, 졸라 한심한 '조총'이야..근데, 그 한 방에 죽어? 웃기지 않어? 무슨 자주포도 아니고...난 그냥 웃기다고 생각해....
  • 2016/03/24 11:3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3/24 11: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6/03/24 12:0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