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의 정책결정 과정과 체스 게임 Le monde

키신저의 경고...


그래엄 앨리슨은 국제정치의 정책결정과정을 체스 게임에 비유했다. 앨리슨의 세가지 정책결정 모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 것이다.

외교정책은 자주 움직임, 일련의 움직임 그리고 체스 게임에 비유된다. 만약 우리가 스크린상으로 보이는 피스의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하면, 우리는 정책결정 모델 1을 가정하게 된다. 즉 1명의 체스 경기자가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계획과 책략을 가지고 피스를 움직인다고 가정할 수 있다.

하지만, 진지한 게임 관찰자라면, 피스의 움직임에 어떤 패턴이 있음을 알게되고, 몇번의 게임을 관찰하고 나면, 체스 경기자가 한명이 아니라 준-독립적 조직들의 느슨한 동맹이 아닐까 상상할 수 있다. 동맹의 구성원은 각 조직은 표준적 이동 절차에 따라 자신의 피스를 움직인다는 것이다. 가령, 각각의 독립적 피스의 움직임은 어떤 반복된 움직임을 보이는데, 왕의 룩(차),비숍 그리고 폰(졸)이 정해진 계획에 따라 상대방을 반복해서 공격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의 양상을 보면, 각각의 목적을 가진 각각의 경기자가 피스의 이동에 대한 공동의 권한을 가지고 있고, 피스 이동의 결정은 경기자들간의 합의에 따른 협상의 산물임을 관찰자가 알게 된다는 것이다. 가령, 흑의 룩(차)의 움직임이 흑에게 아무런 이득도 없는 흑의 나이트(마)가 잡히게 만들 뿐이지만, 이를 통해 흑의 룩(차)이 체스판의 왕국의 주요 수호자가 되게 하는 것이 그렇다.   

Allison, Graham T., Conceptual Models and the Cuban Missile Crisis.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63 (1969),p.691.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