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키신저와 정신승리의 철학?
키신저의 경고...

<헨리 키신저와 프리츠 크래머>


[키신저]
[유물론][경제 결정론]
[관념론][이상주의]
[냉전][냉전전략]

1940년 헨리 키신저의 첫 스승이었던 프리츠 크래머 Fritz Kraemer 는 다음과 같이 적었다.

“인간 행동의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치에서, 성격,가치 그리고 신념이 거칠게 말해 ”경제“라 부를 수 있는 다른 요소들 만큼이나 중요하다. 나는 현실 세계가 거의 전적으로 ”임금“,”천연자원“,”산업 생산“ 같은 것으로만 구성되어 있다고 믿거나 혹은 측정 가능하며, 수치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가치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더 광적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믿는자들에게 적대감을 느낀다.

실로 내가 절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어떻게 역사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자신의 아내와 자식 혹은 조국에 대한 한 남자의 사랑, 그의 명예심, 그의 의무감, 어떤 사상 혹은 이상을 위해 스스로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그리고 아름다운 일몰이 그의 영혼 속에서 불러일으키는 반향이 우리의 정치 현실을 만드는데 한 조각의 노동법 만큼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단 말인가.  

최신식 탱크가 수천대가 있어도 만약 그 승무원들이 조국을 위해 죽음도 불사하겠다고 마음먹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최고의 법률도 가장 진보적인 법안도 만약 그것을 판결해야만 하는 판사의 도덕적 자질이 의심스럽다면 그 법들이 쓰여진 종이 만큼의 가치도 없게 된다.

-프리츠 크래머,1940년

[Niall Ferguson, Kissinger. Volume 1, The idealist, New York : Penguin Books, 2015.pp.128-129]

니얼 퍼거슨에 따르면, 프리츠 크래머가 헨리 키신저에게 주입시킨 생각은 다음과 같다 : 물질적인 것에 대한 도덕의 우위! 즉 정신적인 것이 물질 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한마디로 '정신 승리'의 철학이다.

이 정신승리?의 철학이 키신저의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이 키신저 사상은 그의 냉전 전략의 내용이 되었다.

퍼거슨에 따르면, 키신저는 젊은 시절부터, 두가지 철학에 적대적이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역사적 유물론과 경제적 결정론이었다. historical materialism and economic determinism

이 사상이 냉전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이 실천되었다. 즉 소련과의 냉전은 경제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싸움이라는 것이다. 냉전은 군사 기술의 우위도, 핵무기 보유의 양도, 얼마나 많은 기갑 사단을 보유하는 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두개의 이상 ideals 의 충돌이라는 것이다.  

[Niall Ferguson, Kissinger. Volume 1, The idealist, New York : Penguin Books, 2015.p.25.]
by 파리13구 | 2016/01/27 11:44 | Le monde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kk1234ang.egloos.com/tb/304694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Mavs at 2016/01/27 19:27
하나의 개인은 이상을 위해 싸우기도 하지만 국가를 구성하는 모든 개인이 그렇게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국가와 국가의 싸움을 이상의 대립으로 표현하기도 어렵고 정신이 승리의 요인이 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Commented by 파리13구 at 2016/01/28 05:04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키신저의 역사철학은 역사에서의 개인의 역할을 강조하며.

특히 영웅사관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평화의 문제에서 정치가의 경세술이 결정적이라 봅니다.

그의 박사논문을 보면,

빈회의 이후 100년동안의 평화건설에서 메테르니히와 캐슬레이의 경세술이 중요했습니다.

인간의 정신작용의 하나인 정치가 경세술이 중요하다면,

정신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Commented by Cicero at 2016/01/27 19:31
어느면에선 종교의 사회기능주의적해석을 떠올리게 하는군요.
Commented by 파리13구 at 2016/01/28 05:04
그렇습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