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정책]조지 케난의 5개 중심국가론 Le monde

장개석,모택동 그리고 스탈린!

[냉전]
[봉쇄정책]
[조지 케난]



조지 케난의 봉쇄정책은 소련의 팽창주의를 견제하자는 것이었지만, 모든 지역에서의 봉쇄를 견제하자는 것이 아니었다.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서 핵심지역과 주변 지역을 구분해서 봉쇄하자는 제안이었다.

미국의 힘의 한계를 인정한 케난은 봉쇄선 주변부에 있는 국가들의 공산주의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봉쇄의 사명을 미국과 분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케난은 특히 소련의 팽창을 위한 장기적 봉쇄를 위해서는, 미국이 5대 중심국가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5대 중심국가란 미국,일본,영국,서유럽,소련이었고, 현대적인 군사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산업기반과 고도로 훈련된 기술인력을 보유한 국가들이었다. 

케난의 봉쇄정책의 핵심은 소련을 나머지 국가들로부터 고립시키면서,소련이 영국,서유럽,일본을 차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4:1의 대립 구도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4국진영이 소련을 장기적으로 압박하면, 소련이 내부적으로 붕괴할 것이란 주장이 바로 케난의 봉쇄정책이었다.

이는 미국의 힘의 한계를 인정한 정책이었고, 봉쇄정책의 핵심 지역과 주변지역을 구분한 정책이었다.

따라서 중국은 봉쇄정책의 핵심 지역에서 제외되었다. 즉 케난의 봉쇄정책은 중국이 미국의 국익에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했다.  케난에 따르면,  당시 중국은 인구문제, 취약한 산업기반. 원시적 농업조건, 한 세기 동안의 정치적 불안정 등 때문에 상당한 기간 동안 군사적 강대국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그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참고-

김영호, 동아시아와 케난의 딜레마, 한국과 국제정치(Korea and World Politics), Vol.14 No.2 [1998]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