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마셜,국민은 군인이 멍청하다고 생각한다! Le monde

역사가 마거릿 맥밀런 Margaret MacMillan

[조지 마셜]



1943년 봄, 
조지 마셜은 자신의 집무실로 존 힐드링을 호출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일 때였다. 독일군은 여전히 러시아의 깊숙한 곳까지 점령하고 있었고, 영국군과 미군은 북아프 리카 지역을 확보했지만 아직 시실리나 이탈리아로 진공해 들어가지 못하고 있었다. 일본군은 서태평양 지역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었다. 
마셜은 미 육군의 참모총장이었다. 소장인 힐드링 장군에게는 해방되거나 점령될 국가들에 수립할 군정을 조직하는 임무가 막 주어진 상태였다.

수 년 후에 힐드링은 당시 마셜이 자기에게 했던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기억했다.

나는 귀관에게 신성한 신뢰를 갖고 있으며,따라서 매일 매시간 이 점을 항상 기억하면서 이 군정 및 소관 민정업무를 관장해 주기 바라오. 때때로 우리 국민들은 군인은 멍청하다고 말하곤 하오. 어떤 때는 나도 우리가 멍청하다고 인정해야만 할 때가 있소. 또 때때로 우리 국민들은 우리가 공금을 마구 뿌리고 낭비하고 있으며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소. 나는 그 점에는 동의하지 않소. 우리의 업무라는 것은 사업가가 회사에서 자신의 업무 를 관장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항상 관장하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훌륭한 판단이라는 것도 때로는 전혀 우리가 원하지 않았던 탱크를 만들었다가 다시 폐기하게 하고 또 다른 것을 만들게 하는 것일 수 있소.... 그러나 국민들이 우리가 낭비가 심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그 자체가 그렇게 불길한 것도 아니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위대한 자산이 있는데,그것은 미국인 즉 우리 국민들이 우리를 불신하는 것도 아니고 또 우리를 겁내지도 않는다는 사실이오. 우리 국민 즉 우리 동료 시민들은 우리를 두려워하지 않소. 그들은 우리가 어떠한 식으로 (해방)국가의 정부 또는 이 정부의 성격을 바꾸려 한다고 조금도 생각하지 않소. 이것이 오늘 내가 귀관에게 부여하는 신성한 신뢰요…. 나는 귀관이 국민이 주는 경의를 손상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귀관이 직접 그 훈련과정에 참여하여 양성한 그리고 이제 전 세계에 파견 하려고 하는 거대한 군정관 그룹이 우리 국민에 의해서 육군의 직업군인들에게 부여된 이 높은 경의를 손상하도록 놔두고 싶지도 않소. 물론 힐드링 소장, 만일 귀관이 이제 막 시작하는 일에 대해서 귀관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러한 상황은 발생할 수 있소. 발생할 수 있단 말이오. 


출처-

리처드 노이스타트,어니스티 메이, 역사활용의 기술, 443-444.



덧글

  • 레이오트 2015/08/05 18:58 # 답글

    조지 마셜은 불가리아군 수준의 미군을 세계 최강의 군대로 탈바꿈하는 기초를 다진 인물이기도 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