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념 passions 情念 이란? Le monde

[정념]
[군중][인민]
[루소]

일반적으로 정념(passion)은 대상관계에서 주체가 느끼는 격렬한 고통, 집착, 감정적 동요, 맹목적 욕망 등으로 정의되면서 인간존재의 어두운 측면, 이성과 대립하는 파괴적 성향이나 외부 자극에서 촉발되는 육체적 파토스처럼 인식된다. 정념에 대한 정의가 어떠하든 철학에서 정념은 주체가 외부 세계나 타자와 맺는 관계에서 경험하는 양상으로, 반성적으로 분석이 가능한 정서적 상태처럼 간주되었다. 그리고 정념이란 자칫 주체를 맹목적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성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 강조 되었는데 특히 데카르트나 스피노자가 이러한 입장에 서있다. 

루소는 정념을 가지고 군중(다중)과 인민을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 

루소에 따르면, 자연상태에서 개인은 비사회적이고 무도덕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공동의 삶에 적합한 존재로 거듭나야 한다. 이렇게 다중에서 인민으로 이행하는 과정이 사회계약이다.

다중 multitude은 기존 번역본에서 대중,군중으로 번역되었다. 일반적으로 mass를 대중으로 번역하기 때문에, multitude 를 다중으로 번역하기로 한다.

루소의 다중은 잡다하고,계몽되지 못한 통일성 없고, 정념에 휘둘리며,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지 못한 대중을 가리킨다. 다중은 아직 정치적 실존을 가지지 못한 개인들의 통일성 없는 모임이다. 다중을 이루는 것은 개별적인 개인 또는 외적 권위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신민들이다. 요컨대, 다중은 통일성 없는 다수의 모임으로 떼거리인 셈이다.

반면 인민은 하나의 의지, 하나의 고유한 행위를 귀속시킬 수 있는 통일적인 신체나 인격을 의미한다. 


참고-

김석, 정념, 욕망의 목소리- 세 가지 정념을 중심으로

오근창, 루소의 일반의지 개념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서울대, 2012, 34-35쪽



덧글

  • 레이오트 2015/03/03 15:04 # 답글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passion은 열정이라는 긍정적(이기를 강요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그리고 인민이라는 말은 일종의 금기어이고요.
  • Megane 2015/03/03 15:22 # 답글

    현실은 대중, 인민보다는 다중이들의 어중이떠중이들이 산재한 것이 현실.
    계몽은 시대를 막론하고 어느 시대나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선동이랑 계몽을 혼동하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