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역사교육의 주요 문제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수용력이 창의력을 이긴다!

[역사교육]



우리 정부가 컴퓨터를 국가교육과정으로 포함시키기로 결정했을때 

교육목표와 관련된 쟁점은 다음이었다고 한다.

"전 국민이 자동차를 잘 운전할 수 있으면 되지, 자동차 정비공이 될 필요가 있는가?" 

이런 맥락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자연스럽게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역사교육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제기된다.

공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시민으로서 마땅히 알아야할 역사 지식을 배우는 것인가, 아니면 그들을 역사학자로 만드는 것인가?

모든 학생을 역사학자로 만들 필요는 없다. 



덧글

  • Megane 2015/02/05 11:32 # 답글

    역사를 알고 창조하는 사람을 만들어야 하지만...
    역사를 아는 사람=역사학자...
    이런 관점이 지금의 저급한 교육상황을 만들었다는게...에휴.
    역사학자일 필요는 없지만, 어느 수준정도는 알아야 정상이 아닐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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