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교급식에서 소시지가 금지된 이유는? La culture francaise

샤를리 엡도 테러, 용의자 1명 체포...

[샤를레 엡도]
[종교의 자유]
[학교급식]


영국 -텔레그라프 보도

2012년 6월 17일

영국의 일부 학교급식에서 돼지고기가 금지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일부 학교의 책임 교사들이 문화적 종교적인 이유로 학생의 점심 급식에서 소시지와 햄을 금지했다는 것이다.

한 교육위원회는 관내의 학교들에 하달한 지침에서, 종교적인 이유를 돼지고기를 먹을 수 없는 교사와 학생을 위해서 모든 돼지고기 메뉴를 금지하라고 지시했다. 

참고로, 무슬림과 유대인은 종교상의 교리에 따라 식품 소비가 제한된다.

할랄 -  이슬람법(샤리아)에 허용된 항목을 뜻하는 말로, 주로 이슬람법상 먹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코셔 -  코셔음식(Kosher)은 유대교를 믿는 유대인의 율법을 따르는 정결한 음식이다.

교육당국의 햄 금지 조치에 대해서 관내 국회의원과 농민들이 비판했다. 이는 당국이 학생들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것이고, 모든 학교들이 이미 채식주의자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잉글랜드 남동부의 한 급식책임자에 따르면, 관내 초등학교 48곳 중 20개 곳에서 돼지고기가 포함되지 않은 점심만을 제공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할랄과 코셔 음식을 제공하지 않아, 많은 무슬림,유대인 학생들이 급식을 먹을 수 없는 실정이다.

런던 남부의 사이프레스 중학교 교장은 학교통지문을 통해서, 학교가 돼지고기가 없는 메뉴만을 게족하기로 결정했고, 이는 학생과 학부모측의 동의에 따른 것이라 발표했다. 소시지가 제공될 것이지만 이는 돼지고기가 아니라 닭고기로 만든 것이 될 것이라 했다.

이같은 학교당국의 조치에 대해서, 무슬림과 유대교 지도자들은 자신들이 돼지고기 금지를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국립학교에서의 무슬림 학생의 급식을 위하여>>란 보고서를 보면, 영국 무슬림 위원회는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할랄과 비-할랄 고기를 구분해서 처리해 줄 것을 요구했고, 표시에 주의할 것을 요청했다. 

영국 유대인 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유대교 신앙을 가진 학생들은 비-코셔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보수당 의원인 데이비스는 학교급식에서의 돼지고기 제외를 잘못된 정치적 올바름이라 규정했다. "물론 해당 종교 학생들이 돼지고기를 먹지 않을 권리가 존중되어야 한다. 하지만 특정 학생들의 종교적 성향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돼지고기를 먹을 선택권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는 잘못된 정치적 올바름이고, 당국이 급식정책을 전환해서, 모든 학생들이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국립 양돈협회 회장도 "학교가 학생들에게 돼지고기를 충분히 먹이지 않는 것은 유감이다. 돼지고기 소시지는 우리 영국 음식의 전통이고, 학생들은 그것을 즐길 권리가 있다."

영국의 급식관련 법은 소시지는 2주일에 한번만 제공하도록 되어있다, 많은 영국 학교들이 할랄 고기만을 제공하거나 아니면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덧글

  • 킹오파 2015/01/13 13:31 # 답글

    아니 먹을 권리도 있고 안 먹을 권리도 있지.
    일괄적으로 못 먹게 하다니 나참..;;;
  • 엑스트라 1 2015/01/13 13:34 # 답글

    미국의 교도소에서는 유대인/이슬람 종교단체의 후원 하에 할랄/코셔 푸드가 별도로 공급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재영 유대인/이슬람 종교단체도 이런 노선을 취하는 것이 낫지 않을런지^^
  • 파리13구 2015/01/13 13:36 #

    네, 그것도 방법입니다.
  • 메이즈 2015/01/13 14:08 # 답글

    솔직히 말해서 저걸 양보해줄 이유가 있나 모르겠습니다. 교리상으로도 아예 못 먹는 게 아니니까요. 원래 중동 지역에서 돼지고기를 금한 것은 지역 환경상 불가피해서인데 유럽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고, 게다가 교리상으로 생존을 위해서는 라마단을 어길 수도 있고(물론 나중에 별도로 단식을 해야 합니다) 돼지고기를 먹는 것도 완전히 금지된 것이 아닙니다.

    물론 경제논리로 따지면 별도의 음식을 주는 것도 돈인 만큼 아예 일괄 못먹게 하는 게 답이긴 한데 계속 양보하다 보면 말 그대로 끝이 없죠. 선을 그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2015/01/13 15:52 # 삭제

    교리상 되는 교파도 있고 안되는 교파도 있습니다. 기독교만해도 사이비부터 장로회까지 완전 다른종교같은곳도 있는데 이슬람은 더 심하겟죠
  • 레이오트 2015/01/13 14:12 # 답글

    제가 들은 바로는 미군용 MRE에는 채식주의자와 무슬림/유대교와 같은 특정 종교를 믿는 장병들을 위한 MRE 메뉴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인류 최악의 영국 요리, 그것도 영국 급식을 먹는 학생들이 정말로 불행하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학교 급식이 엉망이라고 해도 전문 영양사가 메뉴 선정권이 있다보니 맛은 몰라도 영양소 면에서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전혀 남부러울게 없는 고급이거든요. 제 생각에 만약 미국 학교들이 한국 학교 급식과 같은 수준의 급식을 제공한다면 미국 소아 청소년 비만률은 제대로 내려갈 것입니다.
  • 애쉬 2015/01/13 17:00 #

    영주권 취득을 위해 입대하는 케이스 같이 미군의 구성을 보면 당연한 정책입니다. 모병제 시스템인데 돈 들여서 잘 정비해놓지 않을 이유가 없지요

    요즘 지구촌은 이래저래 식탁의 장벽은 낮아져갑니다. 가까운 일본의 급식을 봐도 일본 같은 색은 많이 빠져있죠... 그점은 한국도 영국도 미국도 마찬가지 일겁니다. 영양학적인 설계라면 그야말로 전 세계의 영양사들은 거의 비슷한 기준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딱히 한국 급식의 우위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네요.

    그리고 급식만큼 중요한게...식교육이라 봅니다. 아무리 잘 차려줘도 진~~짜 채소 안먹어요 ㅋㅋㅋ 버섯 안먹어요. 한국 메뉴를 미국 애들에게 주면.... 태반은 버릴 겁니다. ㅋ 그리고 매점으로 달려가겠죠
  • 레이오트 2015/01/13 17:30 #

    하기사 그 최악이라는 영국 요리의 영국맛도 고향의 맛이라고 굳이 찾는 영국인도 많으니까요.

    식교육 관련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으니까요. 미국이 비만퇴치운동에서 집중하는 것들 중에는 올바른 식습관 확립 교육이지요.
  • Megane 2015/01/13 14:15 # 답글

    무슬림도 그렇지만 유대인들도 분명히 저 문제는 무슬림 욕할 자격없음에 한 표.
  • 메이즈 2015/01/13 14:17 #

    사실 유럽에서 기독교. 유대교 내 급진파가 이슬람과 손잡고 자기네 전통 사수를 목표로 세속 정부를 상대로 공동 투쟁을 하는 일은 흔한지라...
  • Asdf 2015/01/13 14:20 # 삭제 답글

    저렇게 양보를 해준 대가가 런더니스탄 시위에 샤리아 개소리에 서양 각국에서 테러질이니... 저러다 다시 이번엔 종교로 우생학질 하는 또라이들 나와도 이상하진 않을듯.
  • 지나가던과객 2015/01/13 15:38 # 삭제 답글

    우리 엄마가 편식하지말라고 하셨는데, 영국은 행정기관에서 편식을 장려하다니......

    저 동네에 불효자가 많군요.
  • 제트 리 2015/01/13 17:50 # 답글

    참 난감하네요.....
  • 역성혁명 2015/01/13 18:54 # 답글

    허허 단순히 히잡을 입고 안입고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급식까지도 복잡하게 얽혀있다면 참...
  • anchor 2015/01/15 09:23 # 답글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1월 15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1월 15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