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화와 문자문화 그리고 사고방식... Le monde

디지털 혁명과 암기식 교육의 종말?

인간의 언어생활의 2가지 주요 수단은 말과 글이다. 인간은 말하기와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소통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기와 글쓰기를 통한 소통을 구술성과 문자성으로 각각 개념화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문자문화에 비해서, 구술문화의 전통이 압도적이었다. 문자 없이 음성언어인 말에 의존한 구술문화가 인류사의 대부분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물론 문자의 발명과 알파벳의 보급 그리고 16세기 유럽의 구텐베르크 인쇄혁명을 통해서 인류의 문자성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의사소통의 중심에는 구술문화가 있었다는 것이다.

월터 옹에 따르면, 구술문화와 문자문화는 단지 소통방식의 차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양문화는 그것에 속하는 인간의 사고방식도 지배한다는 것이다. 옹에 따르면, "쓰기는 의식을 재구조한다" “Writing is a Technology that Restructures Thought.” 즉 쓰기에 의해 재구조화되지 않은 의식이 지배적인 구술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는 것이다. 구술성의 특징은 첨가적,집합적,장황하거나 다변적, 보수적이거나 전통적,실생활에 밀착, 논쟁적 어조, 감정이입 혹은 참여적, 항상성, 상황 의존적이라는 것이다.

옹은 구술성과 문자성의 영향으로 개인화와 집단화가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언어의 문자화는 개인화를 촉진시키고, 개인의 고독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이는 구술언어가 가지는 대화성과 역동성에 대조되는 특징이다. 문자문화의 작가는 내면화되어 글을 쓰고 글을 읽는 독자도 자신의 내면에서 글을 읽는다. 따라서 문자언어는 고독의 언어가 되고, 개인화가 강화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구술문화에서 화자는 청자를 직접 대상으로 하여 말하고, 청자는 그 말에 집중하면서 청자와 화자간의 통합을 추구한다. 이 과정에서 집단화가 강화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월터 옹이 <<구술문화와 문자문화>>에서 개진한 주장은, 구술문화에서 문자문화로의 전환은 단순한 소통수단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사고방식의 전환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미디어가 메세지라는 것이다. 


참고-

조도현 (2005),디지털미디어 통신언어에 나타난 구술성의 특징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6쪽   



덧글

  • 레이오트 2015/01/05 13:52 # 답글

    그런데 그런 문자문화도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SNS와 결합하면서 점점 구술문화의 그것과 유사해지고 있지요. 그래도 문자문화 자체가 지니는 특성 때문에 그 파급력은 더하면 더했지 결코 약해지지 않았지요.
  • 파리13구 2015/01/05 14:08 #

    네, 그것을 제2차 구술성이라 부릅니다.
  • Megane 2015/01/05 16:07 # 답글

    오래전부터 생각했던 겁니다만, 구술을 문자로 만들어 기록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시 연구하여 구술하고, 그것을 다시 기록하는 행위들의 반복으로 역사가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전대(前代)의 지식을 바탕으로 구술로 자신의 견해를 구술하고, 후대에는 다시 그걸 바탕으로 연구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이런 역사적인 반복작업이 지금의 인류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문자라고 하는 건 굉장한 존재인 것만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그 문자라는 게 지금도 위력이 떨어지지 않는 건 역시 문자만한 소통도구가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점에서 파리13구님이 예전에 포스팅 하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글들도 다시 한 번 읽어봤습니다.
    역시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더라구요.
  • 파리13구 2015/01/05 16:12 #

    네, 구술성과 문자성이 적절하게 조화된 새로운 통신언어 발전을 위해 고민해야 합니다.
  • 역성혁명 2015/01/05 17:36 # 답글

    머지않아 그 답을 찾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자를 뼈대로 한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사회관계네트워크를 작동시켰듯이, 통신속도와 안정성이 커질수록 음성, 영상, 아날로그적인 신호나 감각을 통한 전송체계도 성큼다가올 것입니다.
  • 파리13구 2015/01/06 12:11 #

    네, 이어령 교수는 이를 디지로그라 개념화한 바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