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빌, "개인주의가 불길한 이유는?" Le monde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토크빌]
[미국의 민주주의]
[개인주의]

미국의 민주주의에서 토크빌은 미국의 개인주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개인주의는 새로운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 최근에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기주의에 대한 것만 알았다."

"개인주의는 차분하게 사고하는 태도로서, 이는 각 시민을 동료들로부터 흩어 가족과 친지 주위로 모이게 한다. 이와 같이 자신의 기호에 맞게 형성된 작은 단위의 모임이 있기 때문에 전체인 큰 사회는 스스로 돌아가도록 내버려둔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압력을 가할 정도로 돈이 많거나 권력이 많지 않아도 충분한 부와 충분한 지혜를 습득하여 생활을 스스로 해처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민은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으며, 아무에게도 무엇인가를 바라는 일이 없게 된다. 이들은 흩어진 상태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운명이 자신의 손에 달려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조상을 잊게되고, 또한 후예도 잊게되고, 자신도 당대인으로부터 분리 시킨다.

"각 개인은 자기 혼자 남게되고, 각 개인의 가슴 속 고독 속에 갇혀버릴지도 모르는 위험이 있다."


토크빌은 미국인의 개인주의적 고립이 파괴적인 영향을 줄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같은 개인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적인 일에 관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 "공적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시민들은 개인의 이익을 떠나 가끔 자기가 아닌 다른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출처

벨라 외, 미국인의 사고와 관습, 112-113 쪽


- 토크빌에 따르면, 개인과 사회가 조화로운 발전을 하기위해서, 그 시민 개인은 개인적인 이익을 초월하는 더 넓은 시야를 가져야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시민 교육이다.

시민이 개인의 이익 실현에만 몰두하고, 자신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의 조화에 대한 고민을 심어주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 한다면,

한국의 교육은 이같은 목표 실현에 어떤 공헌을 하는 것인가? 

한국 교육은 개인적 이익을 넘어서는 더 넓은 이익의 존재를 가르치고 있는가?



덧글

  • 루나루아 2014/07/23 17:31 # 답글

    안타깝게도... 한국 교육은 최근들어서 적으신 목표에 관해 조금씩이나마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제 세대까지의 교육은 그때까지만 해도 '이기주의적 발전' 에 대해 가르치고, '나의 신분 도야를 위한' 교육에 불과했다 여깁니다.
    물론 지금도 이는 거의 변치 않았지만 - 적어도 이는 한국사회 상 교육이 입신 양명의 거의 유일한 수단인지라 - 사회 전체적으로 '자본주의 민주사회에서의' 시민의식이 발전하고 있어서.... 이러한 시민의식의 총체적 변화로 인해 교육이 조금씩 바뀌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일선 교육 현장에 있어서 진로교육이나 민주사회 시민교육(시민 의식이나 이런부분)에 대해 점차 강화되어가고 있는 부분이 많다는건 확실하지요.
  • 대사 2014/07/23 17:47 # 삭제 답글

    그런 교육을 하면 집단주의 교육이라고 입에 게거품 무시는 분들이 하도 많아서 말이지요..
  • 2014/07/24 14:4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백범 2014/07/24 14:47 # 답글

    쓸데없는 오지랖과 타인의 시선, 이목에 신경쓰는 피곤함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은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어설픈 전체주의야 말로 개개인의 개성과 가치를 무시하는 악습이었던 바, 어느정도는 개인주의가 확산되어야 할 것 같네요. 한국처럼 전체주의, 권위주의,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시키라는 목소리가 강한 이런 나라들

    지금도 국민정서법니이 떼법이니 하는 말도 안되는 파쇼질이 횡횡하는 그런 사회에서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