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의견을 지나치게 존중하는 것의 한계는?" Le monde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교육론]
[상대주의]
[교육목적]

상대주의의 문제점은? 
이것도 옳고, 저것도 옳을때, 진정으로 옳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가?

앨런 블룸의 미국 정신의 종말, 책의 부제- 고등교육이 어떻게 데모크라시를 실패시켰고 오늘의 학생의 정신을 허약하게 했는가에 따르면,
미국 대학교육에서 상대주의의 폐해를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지난 수십년동안 미국 대학교육에서 상대주의라는 가치가 절대적 진리로 강조되면서, 
지적인 편협성이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진리의 상대성, 이것이 옳을수도 있고, 동시에 저것도 옳을수 있다는 관점이 강조되면서, 타인의 의견에 대한 존중 태도를 넘어서, 
객관적 진리의 존재 가능성을 부정하는 방향으로까지 나아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상대주의적 교훈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는 과거에는 세상이 모두 미쳤었다고 가르쳤다는 것이다 ; 과거 사람들은 항상 자신만이 옳다고 믿었고, 그 결과로 등장한 것이 전쟁,탄압,노예제,타민족 증오,인종주의,배타주의라는 것이다. 그 교훈이란 잘못을 시정해서 진정으로 올바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가 옳다는 생각은 아예 하지 말자는 것이었다.

블룸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옹호하는데 무능하다고 한다. 그들에 따르면, 무슨 권리로 내가 또는 그 누군가가 이것이 저것보다 더 낫다고 말할 수 있는가 라고 반문한다는 것이다. 

가령,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학생의 반응을 보면 난감하다는 것이다 : "만약 여러분이 대영제국의 관리로 인도에 파견되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여러분의 관할 지역에서 남편이 사망하자 그의 장례식에서 과부를 산 채로 화장시키려 한다. 여러분은 그것을 그대로 내버려 둘 것인가?"

이같은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침묵을 지키는 것 아니면 애초에 영국이 인도를 점령하지 말았어야만 했다는 식이다.    


- 출처

블룸, 앨런, 미국 정신의 종말, 고등교육이 어떻게 데모크라시를 실패시켰고 오늘의 학생의 정신을 허약하게 했는가, 범양사출판부, 1987, 25-26쪽



덧글

  • 솔까역사 2014/07/11 16:00 # 답글

    상대주의에서 말하는 옳다 그르다는 true or false는 아닐 겁니다.
    이래야 한다 또는 저래야 한다는 당위에 관한 것일 겁니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고 함께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해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민주주의죠.
    앨런 볼룸이란 분의 정확한 생각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이 요약만 봐서는 좀 왜곡시켜 놓은 거 같군요.
  • 백범 2014/07/25 10:44 # 답글

    답은 아니오 입니다. 상대주의자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누구도 다른사람의 생명을 범죄자나 반역자가 아닌 이상 함부로 빼앗을 권리는 없으므로...

    상대주의란 상대방의 가치를 존중하거나, 묵인하는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