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피아 공화국?" Le monde

여객선 침몰사고...

[세월호]
[유착]



해수부 마피아- 해양수산부 출신 퇴직 관료들이 한국선급, 한국해운조합 등 해양 안전 및 운항을 담당하는 민간기관에 진출하면서 형성된 전현직 해양 공무원들의 커넥션을 의미한다. '해양'은 부경대, '선박'은 해양대.

모피아(Mofia)- 재무부 출신의 인사들이 정계, 금융계 등으로 진출해 산하 기관들을 장악하며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주면서 거대한 세력을 구축하였다.

산피아- 산업부 관료 출신들이 산업기술진흥우너,민단발전협회 등의 산업 관련 기관을 장악함.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김한표(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산업부 소관 인증기관 19곳(민간 10곳, 공공 9곳)의 기관장이나 부기관장은 대부분 산업부 퇴직 고위 관료(4급 이상)들이다. 

군피아- 군장성 출신의 인사들이 방위산업체 또는 군수품 중개업체에서 중역으로 취업하여 세력을 구축하는 것.

국피아-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들이 LH공사,인천공항공사 등 건설 교통 관련 기관을 장악함.

교육마피아- “우리나라 교육계는 사범대학이 틀어쥐고 있다. 그 중심에는 서울대 교육학과가 있다. 이 사람들이 교육부와 주요 교육기관의 요직을 독점하고 있다.”“교육계는 폐쇄성이 강하다. 아무나 끼워주지 않는다. 워낙 끈끈한 유대로 묶여 있어 교육 마피아라는 말이 공공연하다.”

쇼트트랙 마피아- 안현수 사태에서 드러난 쇼트트랙계의 한체대파 인맥의 전횡.

에너지피아- 산업부 관료 출신이 석유화학협회,석탄공사 등 에너지 관련 기관을 장악함

원전마피아- 한국수력원자원 출신 고위 퇴직자가 부품업체에 재취업해서 부실 납품의 고리 역할을 함.

철도마피아- 철도고,철도대 출신이 코레일,철도시설공단 등 철도 관련 기관을 장악함.



마피아와의 전쟁이 필요한 것인가? ㅠㅠ



덧글

  • 잠꾸러기 2014/04/23 11:16 # 답글

    그런데 저렇게 따지면 한국은 인맥공화국이라 안걸리는 곳이 없어요ㅋ
    인맥,관행 모두 무시할수 없겠지만 최소한의 기준,양심은 지켰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안지킬때 인재가 벌어지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