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에 반대하는 이유는?" Le monde

"푸틴,소련의 부활을 꿈꾸나?" ^^


[우크라이나]
[러시아]
[유럽연합][나토]



우크라이나 영토를 통한 나토의 동진 東進 은 러시아에게 다음과 같이 불리하게 작용할수 있다.

첫째, 러시아는 이미 바르샤바 조약기구가 해체된 마당에, 나토가 동구 공산권 국가까지 흡수하면서 팽창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둘째, 구소련의 위성국가였던 폴란드와 체코에 미국이 추진하는 미사일방어 MD 시스템 구축과 우크라이나,조지아의 나토 통합은 러시아를 압박, 국경지역에서 군사적 긴장감을 조성, 안보 딜레마의 반목이 우려된다. 

[참고- 안보 딜레마란?

질서를 강요할 수 있는 힘이 결여된 무정부적 국제 체제하에서, 국가들은 보호를 위해서 스스로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안보를 위해서, 국가들은 다른 국가들의 힘에 구애받지 않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힘을 보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다른 국가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다른 국가들이 최악을 대비하도록 유발한다.

이같은 국가들이 경쟁하는 세계에서, 어떤 국가도 완전히 안전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은 필연적이고, 그 결과, 국가들의 불안감이 증폭된다.

안보 딜레마가 묘사하는 상황이란, 국가 안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다른 국가들에게 위협으로 작용하게 되고, 따라서 군사적 대응을 유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결국, 모든 국가들의 안전을 불안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

셋째,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할 경우, 크림반도에 주둔 중인 흑해함대가 철수해야 하며, 이 경우 흑해 지역의 전략적 주도권 상실이 불가피하다.

넷째, 우크라이나와 조지아의 나토 가입이 현실화 될 경우, 유럽 및 중앙아시아 지역의 구-소련 소속 국가들의 나토 가입 도미노가 초래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러시아는 총체적 고립상태에 직면하게 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저지에 필사적인 것은 이 때문이다. 



출처- 두진호, 크림반도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우크라이나 관계 연구 -소비에트 이후 지정학적 변동을 중심으로, 한국군사학회, 군사논단 59, 2009  



덧글

  • 로리 2014/03/05 23:59 # 답글

    그냥 러시아가 나토에 가입하면 될텐데(...)라는 생각을 자주합니다.
  • 파리13구 2014/03/06 12:10 #

    네, 러시아의 나토 가입도 여러번 논의된 적이 있지만.
    여러가지 걸림돌이 있다고 합니다.

    과거 나토가 적으로 상정한 국가가 나토에 편입되면,

    나토의 새로운 적이 불분명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동유럽 국가들의 반발이 심하다고 합니다.

    그들이 나토에 가입한 목적이 러시아 나토 가입으로 훼손된다는 주장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