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CIA는 중공 개입을 어떻게 예상했나? Le monde

"핵보유국이 패전에 몰리면 반드시 핵무기를 사용할까?"


[정보실패]
[한국전쟁]
[중공군 개입]

중공군 개입과 미국 CIA의 정보실패

백안관을 위한 CIA의 비밀 보고서
1950년 10월 12일

문서번호- 197

극동에서의 중요 동향

한국에 대한 중공의 전면 개입 위협에 대해서...


1. 문제의 개요

1) 한국에 대한 중공의 전면적 개입의 위협을 평가한다.

2. 중공의 능력

2) 중공 지상군은 필수적인 항공,해상 지원을 결여하고 있고, 효율적으로 개입할 능력은 있지만, 한국 분쟁에서 필연적으로 결정적일 수는 없다.

3. 중공측의 의도 분석

3) 의도들을 암시하는 것들- 주은래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만주에서의 군 움직임, 잔학행위에 대한 비난 선전전, 국경 침범 등을 고려할때, 중공이 한국에 전면적으로 개입할 실제 의도를 확인해주는 징후는 없다.

4) 중공의 개입을 긍정하는 요인들

4)-1 만약 유엔군이 패배한다면 그 결과로, 개입이 ㄱ. 중국이 아시아 최강임을 확인하면서, 중공의 특권을 위한 주요 성과가 될 것이고, ㄴ. 중소 관계에서 중공의 위상을 높이면서, 세계 공산주의를 위한 주요 성과가 될 것이고, ㄷ. 서양식 민주주의와 공동의 국경을 맞댄다는 가능성을 제거할 것이고 ㄹ.압록강 유역의 만주 전력원의 유지가 가능해질 것이다.

4)-2 만약 유엔군이 결정적으로 패배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개입은 ㄱ. 중공이 외국에서의 전쟁을 이용해서, 이전에 공표한 경제개혁을 실천하는데 실패하게된 구실을 제공할 것이고, ㄴ. 아시아에서의 反서양주의를 위한 강한 동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고, ㄷ. 중국에 대한 소련의 최대한 경제,군사 지원 요구를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다.    

4)-3 최종 승리의 보장이 있거나 없는 상황에서, 개입은 세계공산주의를 위한 대의에 복무하게 될 것이고, 특히 소련의 대의를 위한 것으로, 개입은 서양진영이 극동에서 값비싸고, 끝장을 볼수 없는 전쟁에 말리게 만들수 있다. 

4)-4 만약 유엔군이 한국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하게 된다면, 광의로 볼때 공산주의의 대의가, 협의로 볼때 중소진영이 비-공산주의 세계에서 결정적인 타격을 맞이하게 된다.

5) 중공의 개입을 부정하는 요인들

5)-1 중공은 의심의 여지없이 미국과의 전쟁 결과를 두려워한다. 중국의 국내 문제가 매우 중요한 상황에서, 미국과의 전쟁이 초래하게 될 긴장과 물질적 피해가 중공 체제의 국내문제와 경제를 악화시킬 것이다.

5)-2 개입은 중공이 유엔 회원국이 될 가능성 및 유엔 안보리의 의석을 획득할 가능성을 낮게 만든다.

5)-3 만약 소련의 강력한 공중,해상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중공의 공개적인 개입은 매우 큰 희생을 초래할 것이다. 하지만 소련의 지원은 소련의 개입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없을 것이다.

5)-4 중공이 소련의 주요 지원을 받아들이게 되면, 베이징은 소련의 지원에 더욱 의존하게 될 것이고, 이는 만주에서의 소련 통제력을 강화해서, 이는 아마도 중공에게 불편한 상황이 될 것이다.

5)-5 만약 개입이 실패한다면, 중국이 소련의 끄나풀로 행동했다는 점에 대한 중국측의 불만이 베이징을 향할 것이다.

5)-6 군사적 관점에서, 한국전 개입을 위한 최적기가 이미 지났다. 

5)-7 비공개 지원을 계속하는 것이 공개적 지원보다 유리할 것이고, 이를 통해 위험과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비밀 지원으로 중공은 다음을 얻을 수 있다.

5)-7-1 더이상 유엔을 적대시하는 피하고, 미국과의 전쟁 위협을 감소시킨다.

5)-7-2 표면적으로 평화를 지지하면서,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의 혁명 투쟁을 고무한다.

5)-7-3 원조의 포기 혹은 비밀 지원의 지속이라는 이후 선택을 위한 행동의 자유를 가지는 것은 한국에서의 중공의 필요에 부합한다.

5)-7-4 북한 지원은 미국과의 전쟁 위험 없이도, 중국과 아시아 공산주의 진영의 요구를 만족시킬수 있다. 


6. 결론- 중공 개입의 가능성

6) 한국에 대한 중공의 전면 개입 가능성을 계속해서 염두해두는 상황에서, 위의 모든 요인들을 고려할때, 다음 결론에 이르게 된다. 만약 소련이 세계대전을 결심하지 않는다면, 중공의 전면 개입은 1950년에 예상되지 않는다. 그동안, 개입은 북한에 대한 비밀 지원으로 한정될 것이다.  



덧글

  • 누군가의친구 2013/12/15 13:54 # 답글

    사실 더 알고보니 한국전쟁 중 중공군의 개입 여부나 북진전략에 대해서는 '맥아더의 의중이나 계획'이 아닌 미 정부와 국방부의 계획에 의한거라더군요.

    어째든간 CIA가 전쟁중 북한지역과 중국지역에 공작원과 스파이들을 침투하긴 하지만 대게 붙잡히거나 이중스파이였거나 해서 실질적으로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역시 삽질이 참.(...)
  • 파리13구 2013/12/15 13:58 #

    네, cia 는 아직 탄생 초기라 정보분석 기술이 미미했다고 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12/15 14:00 #

    그나마 제2차 세계대전기간에 활동하던 OSS를 전쟁끝났다고 해체해버린건 참...ㄱ-
  • 파리13구 2013/12/15 14:03 #

    네, 평시의 정보기관의 필요성에 대해서 인정받은 것은 얼마안된 일이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