욤 키푸르 전쟁과 정보실패 (1) Le monde

"핵보유국이 패전에 몰리면 반드시 핵무기를 사용할까?"

<1973년 10월 6일의 비망록>

[정보실패]
[욤키푸르 전쟁]
[CIA]



미국 CIA는 1967년 이스라엘과 인접 아랍국가들간의 6일전쟁을 정확하게 예측했지만, 단지 6년후인 1973년 이집트와 시리아군이 유대인의 속죄일 휴일에 이스라엘군에 대한 기습을 예측해내지 못했다. 이 분쟁은 미소관계를 시험에 들게했고, 아랍-이스라엘 분쟁을 워싱턴의 대외문제 관심 1순위로 만들었다. 

관련 외교문서들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보당국은 자국의 압도적인 군사력이 아랍 인접국들이 전쟁을 도발하는 것을 막을 것이라 믿었고, 미국 정보당국도 유사한 생각이었다고 한다. 심지어 전쟁이 발발한 당일에도, 백악관 상황실에서 열린 워싱턴 특별행동그룹 Washington Special Actions Group  (WSAG) 회의에서도 미국 정보당국은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의 공격 가능성을 여전히 폄하했다. 심지어 이집트에서의 소련 시민 철수도 아랍-소련 관계의 중요한 위기의 산물일수도 있다고 해석되기도 했다.

다음 문서는 욤 키푸르 전쟁 발발 당일에 작성된 비망록으로 미국 CIA의 정보실패를 보여준다.

제목 : 아랍-이스라엘 긴장

날짜 : 1973년 10월 6일

작성자 :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위원 윌리엄 콴트 William Quandt

수신자 :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 브렌트 스크로크로프트 Brent Scowcroft  


이스라엘 주재 미국대사 키팅이 오늘 아침에 이스라엘 총리 골다 메이어를 만났고, 이스라엘이 완전히 믿을만한 소식통으로부터, 시리아와 이집트가 오늘 오후 늦게 이스라엘에 대한 합동 공격을 계획 중이라는 정보를 받았다. 또한 총리는 이집트와 시리아에서 소련 시민과 일부 고문단이 철수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녀는 우리에게 소련과 이집트에게 다음 사실을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

- 이스라엘은 시리아 혹은 이집트를 공격할 계획이 없다. 이스라엘은 비상 조치로 약간의 예비군을 소집했지만, 총동원령을 선포하지는 않았다. 

-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시리아의 군사배치 현황을 파악 중이며, 어떤 전쟁에서든 그들이 패배할 것임을 확신한다. 비록 이스라엘이 약간의 희생을 겪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메이어는 키팅 대사에게 이스라엘은 선제공격을 할 의사가 없고, 전쟁을 방지하는데 진정한 관심이 있다고 확인했다.

다른 소식통에 따르면, 오늘 아침 카이로는 정상적으로 보이고, 어떤 특별한 군사적 경계태세도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약 1000명의 소련 시민이 이집트를 떠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시리아에서도 소련 군사 고문단의 소규모 철수가 진행 중임이 명백하다. 또한 우리는 이집트군이 현재의 가을 훈련의 일환으로, 높은 수준의 경계상태에 있고, 시리아군도 골란고원의 휴전선에 배치중 임을 알고있다.

이상의 증거들에 대한 몇가지 가능한 해석들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1. 이집트와 시리아가 군사적인 성공 가능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중동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을 끌기 위해서 도발을 감행할 의도를 가지고 있고, 미국에 대한 정치적 무기로 석유를 무기화할 수도 있다. 소련은 이 낌새를 파악했고, 시민과 약간의 군사고문단을 철수시켰다. 철수에 소련 고문단이 포함된 이상, 아랍 공격의 효율성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소련 개입의 위험이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2. 아랍-소련 관계에 중요한 위기가 진행 중이며,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소련 고문단이 이집트와 시리아에서 추방되었다. 최근에 아랍-소련 관계에 많은 긴장이 존재했고, 파이잘 국왕은 사다트와 아사드에게 모스크바와의 관계를 단절하라고 압력을 가했다.

우리 정보당국은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의 공격 가능성을 여전히 폄하하고 있고, 이같은 군사행동이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어떤 징후도 없다고 주장한다. 이같은 징후들은 차라리 대신에 아랍-소련 관계의 위기를 보여주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만약 전쟁이 임박했다면, 우리는 즉각 다음 행동을 고려해야만 한다.

- 소련과 이집트에게 메이어 총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조치를 취하고, 전쟁을 방지해야 할 필요에 대한 우리 자신의 입장을 추가한다.

- 아랍 주요 국가들- 레바논,리비아,사우디 아라비아로부터 미국 시민들의 철수 가능성에 대두에 따른 초동 조치에 착수한다.

- 아랍의 석유 금수조치에 대한 비상대책 마련을 위한 석유대책반을 소집한다.

- 분쟁 발생시 취해야 할 조치들에 대해서 이스라엘과 요르단과 협의한다. 특히, 우리는 요르단이 분쟁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확실하게 하기를 원한다.

- 이란의 샤에게 사다트 대통령의 무력 행사를 막도록 영향력을 행사해 달라고 요청한다.

- 중동에서의 상황 대비를 위해서 지중해와 유럽의 미군에 경계상태를 발동한다.     




- 위의 문서를 보면, 욤 키푸르 전쟁에 대한 CIA의 정보실패와 관련, 미국은 이스라엘의 압도적인 군사력이 전쟁을 억제할 것이라 믿었다. 이는 이스라엘과 미국 정보당국이 공유하는 믿음이었다. 몇 주후에, 미국 국무부 정보조사국 국장  Bureau of Intelligence and Research (INR) 레이 클라인 Ray Cline이 다음을 지적했다 : "우리는 스스로 세뇌당한 이스라엘에게 세뇌당했다" "Our difficulty was partly that we were brainwashed by the Israelis, who brainwashed themselves."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