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가 러시아의 품으로 안길까?" Le monde

"푸틴,소련의 부활을 꿈꾸나?" ^^


[중동]
[아랍의봄]
[이집트][러시아][미국]

러시아-이집트:옛 동맹의 부활인가?

알자지라 방송 보도
2013년 11월 14일


러시아 외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와 국방장관 세르게이 쇼구이가 이집트를 방문, 카이로와의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이 방문은 미국이 작년 7월의 군사쿠데타를 비난하면서 10억 달러 상당의 군사 지원을 보류한다는 결정이 내려진 직후에 이루어진 것이라 시사적이다.

이틀간의 방문으로 모스크바는 카이로와의 옛관계를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 그리고 러시아에 대한 이집트의 친선 조짐은 미국과의 관계 소원 이후에 발생한 것이다. 

미국은 하푼 미사일 뿐만아니라 F-16 전투기와 아파치 헬기 등의 군사 물자에 대한 인도를 연기하고 있다. 물론 워싱턴은 이번 연기가 영원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고, 보건 및 교육 분야의 원조는 계속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집트 관리들은 자신들이 한 동맹을 다른 동맹으로 대체하려고 노력 중이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이집트군은 자금과 무기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모스크바는 중동에서의 영향력 재건을 희망한다.

따라서 이번의 양국간의 거래가 의미있고, 이 경우 양국은 잃은 것이 많을까 아니면 얻을 것이 많을까?

러시아와 이집트간의 관계는 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가 1958년에 18일 동안의 소련 방문을 통해서 우호를 시작했다. 

나세르 집권 동안, 많은 이집트 장교들이 소련에서 교육받았고, 장래의 이집트 대통령 호스니 무바라크도 키르기스스탄에서 조종사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양국관계는 안와르 사다트 대통령 임기동안 악화되었다. 사다트는 이집트를 친서양 방향으로 이끌었다. 1972년 사다트는 이집트에서 2만명의 소련 군사 고문단을 추방했다.

호스니 무바라크 통치 동안 관계가 다소 회복되었고, 많은 정상들간 방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양국관계는 나세르 시절의 친선을 회복하지 못했다.

따라서 최근의 카이로의 친-모스크바 행보는 쿠데타에 대한 미국과의 갈등에 대한 대응인가 혹은 이집트는 단지 외교관계의 다각화를 모색하는 것일까? 그리고 러시아가 믿을만한 동맹이 될수 있을까?



덧글

  • 메이즈 2013/11/18 18:05 # 답글

    개인적으로는 러시아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것으로 봅니다. 미국은 중동 지역에서 과거와 달리 핵심 이해 관계에 대한 직접적 침해(이스라엘의 주권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나 이 지역에서의 전면적인 반미 적대 전력의 주도권 장악 등)가 아닌 이상 적극 개입할 의향이 없고 그렇다고 중국이 대안이 되기에는 아직 세력이 부족합니다.

    물론 중국에 조금만 더 시간을 주면 G2에 이를 수 있고 미국이 떠난 자리를 채우기에 충분한 힘을 갖게 되겠지만 경제적으로만 G2에 근접했을 뿐 군사적으로나 대외 영향력이나 아직은 제한적인 만큼(게다가 한국, 일본 등 기존의 지역강국들이 장기적으로는 몰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당장은 건재한 이상 더더욱) 지금 당장은 아니고, 결국 반미를 제창하는 중동 국가들 입장에서는 러시아가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안인 셈이고 러시아는 구소련의 상징성을 앞세워 그 점을 파고든 것이죠.

    다만 오래가지는 못할 겁니다. 미국이야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낮고 유럽연합은 내부 수습도 버거운지라 관심을 갖지 않겠지만 대신 중국의 국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에 있고 빠른 속도로 영향력을 확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죠.
  • Niveus 2013/11/18 18:52 # 답글

    러시아가 이집트의 연료-식량상황을 개선시켜줄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힘들걸요 -_-;;
    현재 이집트의 정권불안의 근본원인은 일자리부족-정부 재원부족-식량부족의 복합적 상황인데 이걸 어찌 해주기엔 러시아가 과연 -_-;;
  • 파파라치 2013/11/19 00:55 # 답글

    러시아는... 여기저기 존재감은 과시하지만 줄 것이 별로 없어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