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폐쇄 cognitive closure와 정보실패... Le monde

"핵보유국이 패전에 몰리면 반드시 핵무기를 사용할까?"

[교육]
[인지적 폐쇄]
[첩보][정보 실패]



심리학적 개념으로 인지적 폐쇄 cognitive closure 란, 어떤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고자하는 개인의 바람 혹은 필요를 언급하는 것으로, 그 문제들은 이전까지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혼돈상태에 있었던 것이다. 인지적 폐쇄를 결심한 개인들은 이제 인식의 폐쇄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인지적 폐쇄는 "몇몇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얻고자하는 바람 그리고 혼란과 모호함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인지 폐쇄의 필요는 명확한 해법에 대한 개인의 바람을 묘사하는 것이고, 모호함의 지속에는 반대되는 것이다.


가령, 인지적 폐쇄는 첩보 분야에도 적용가능한 개념이다.

예컨대, 한 정보요원이 상급자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정치적 필요에 따라, 어느 순간에 한 적국의 침략이 없을 것이라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면, 이는 일종의 인지적 폐쇄라 할수 있다. 그 이전까지는 각종 정보들을 접하면서 그 적국의 침략 가능성에도 주목하게 되고, 그 적국의 의도에 대한 일종의 모호한 혼돈상태에 있었다고 가정한다면,

인지적 폐쇄 이후에는 침략이 없을 것이라 결론내리게 되고, 침략의 징후를 알려주는 정보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분석 성향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이같은 인지적 폐쇄는 정보실패의 원인이 될수 있다.  

안보상황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가지지는 것은 물론 바람직한 것이지만, 최소한의 모호함,혼란, 혹은 내가 확실하다고 믿는 인식이 틀렸을 가능성에 대한 반성적 분석이 없다면, 인지적 폐쇄는 욤 키푸르 전쟁에서의 정보실패 같은 사례의 원인이 될수도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