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1일차-워싱턴의 초기대응은?(3) Le monde

"핵보유국이 패전에 몰리면 반드시 핵무기를 사용할까?"

[욤 키푸르 전쟁]
[제4차 중동전쟁]

이스라엘에 대한 이집트-시리아의 합동 공격이 시작된 후, 키신저의 다음 임무는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 브렌트 스크로크로프트 Brent Scowcroft [키신저는 국무장관 겸 백악관 안보 보좌관이었다]에게 9시로 예정된 워싱턴 특별행동그룹 Washington Special Actions Group 모임을 위한 지침을 전달하는 것이었다.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워싱턴은 이것이 전면전 full-scale war 인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었다. 전면전의 경우, 워싱턴에게는 두개의 문제가 있었다. 무엇을 할것인가와 무엇을 말할 것인가! 키신저는 이스라엘의 재빠른 승리를 기대했지만, 역사적으로 볼때 중동전쟁은 국제적 위기로 심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아랍의 절망이 소련의 위협을 가중시킬 것이었다. 유럽이 미국과 입장을 달리할 위험도 있었다. 유럽은 미국의 이스라엘 지원에 대해 절대로 만족하지 못했다. 또한 닉슨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정치적으로 망가진 상태였다. 워싱턴은 소련의 개입을 막아야할 필요가 있었지만, 약점을 드러내지 않고 절제된 방법으로 막아야했다.

키신저는 스크로크로프트에게 우선, 정오까지 미국 제6함대를 동東 지중해로 집중 배치하는 방안을 마려하라고 지시했다. 둘째로, 필요하다면 지중해의 해군력을 증강시킬 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어떤 군사적 움직임도 보여서는 안되지만, 미군의 준비상태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각 정부기관들은 자신만의 발표를 해서는 안되었다. 정부인사가 무엇인가를 발표하기 위해서는, 대통령 비서실장 혹은 키신저가 이를 알아야했다. 대통령 혹은 비서실장이 백악관 혹은 다른 정부기관이 발표를 해야한다는 것을 결정해야만 했다.

오전 9시 이스라엘 대리대사 샤레프가 이집트군이 수에즈 운하 도하를 시도하고 있다고 알려왔다. 해상전투에 관한 이야기는 이집트측의 공작이었다.

9시 7분, 이스라엘 외무장관 에반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에반은 해상전투는 허위정보이고, 이스라엘은 방어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9시 백악관 상황실에서는 정부간 의견조율을 위한 워싱턴 특별행동그룹 Washington Special Actions Group 모임이 열렸다. 모임에서 정보당국은 군사행동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적인 전면전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는 입장이 반복되었다. 그들이 입장은 다음과 같았다.

"우리 정보당국은 이집트,시리아이 수에즈 운하와 골란 고원에서 전면적이고 통합적인 공세를 벌이고 있다는 어떤 굳은 증거도 찾지 못했다. 오히려, 증거의 무게는 서로 치고 받고하는 상황속에서, 상대방에게 위협으로 인식된 것에 대한 대응이 점차 위험한 충돌의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현재의 충돌은 명확히 그 상황의 산물이고, 비록 우리가 사건의 추이를 명확하게 할수 없는 입장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집트 혹은 시리아, 특히 후자가 습격 혹은 다른 종류의 소규모 군사행동을 준비하고 있었을 가능성은 있다."   

"We [the intelligence agencies] can find no hard evidence of a major, coordinated Egyptian/ Syrian offensive across the Canal and in the Golan Heights area. Rather, the weight of evidence indicates an action-reaction situation where a series of responses by each side to perceived threats created an increasingly dangerous potential for confrontation. The current hostilities are apparently a result of that situation, although we are not in a position to clarify the sequence of events. It is possible that the Egyptians or Syrians, particularly the latter, may have been preparing a raid or other small-scale action."

이에 대한 어떤 반론도 없었다. 서로 치고받기하는 것을 반복하는 가운데, 왜 시리아와 이집트가 2백여 마일 떨어진 두개의 전선에서 동시에 공격을 감행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 윌리엄 콜비 William Colby 미국 CIA 국장은 다마스쿠스 라디오를 인용하면서, 이스라엘이 공격을 개시했다고 발언했다. 미국 국방장관 제임스 슐레진저 James Schlesinger는 "나는 이집트-시리아측의 공격 동기가 없다고 본다"고 발언했다. 토머스 무어러 미국 합참의장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시리아가 보다 정교한 대공방어 무기 도입하는 것을 막기위해서 공격했다고 생각했다. 단지 시스코의 보좌관인 애터튼만이 이 합의에 대해 도전했다 : "이것이 이스라엘이 무엇을 시작한 시절의 마지막 날이다. 그리고 이스라엘 전쟁준비의 어떤 발전 징후도 포착되지 않았다."

오전 9시 20분, 뉴욕의 키신저는 무엇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한점의 의혹도 없었다. 키신저는 소련대사에게, 이집트와 시리아가 기습 공격을 개시했다고 말했다. 도브리닌 대사가 이집트 외무장관 자이야트가 반대의 주장을 했다고 주장하자, 키신저는 이에 대한 반박으로 다음을 제시했다.

"당신과 나는 그것이 허튼 소리임을 알고 있다. 만약 이스라엘이 공격하려 한다면, 그들은 수에즈만에서 공격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전쟁이 이스라엘의 해상 기습으로 시작되었다면, 어떻게 시리아와 이집트가 같은 시간에 전선의 전역에서 공격을 시작할 수 있단 말인가?"

You and I know that is baloney. If they [the Israelis] are going to attack they will not launch an attack in the Gulf of Suez. . . . How is it that the Syrians and Egyptians are starting at the same minute all along the front if it started with an Israeli naval attack?

키신저는 소련대사에게 다음을 경고했다. 만약 중동이 통제불능 상태에 빠지게된다면, 동서관계에서 이룩한 모든 성과들이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는 오래 계속된 미소간의 싸움의 재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라 키신저가 경고했다. 미소간의 데탕트 분위기가 미소간의 전면대결로 악화될 위험이 있다는 경고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