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사태에 대한 이스라엘의 입장은? Le monde

"시리아도 공격해야 할까?"


[시리아]
[시리아 사태]
[이스라엘]
[이스라엘 외교]
[이란][하마스][헤즈볼라][시아파]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임기를 마치고 귀국하는 미국 주재 이스라엘 대사가 화요일에 한 신문과 가진 대담에서, 그의 정부는 오랫동안 시리아 아사드의 몰락을 기대해왔다고 공개했다고 한다. 시리아가 알카에다와 지하드파와 관련있는 반군에게 장악당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대부분의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시리아 상황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오렌 대사는 예루살렘 포스트와의 대담에서, 아사드가 이란 및 레바논의 시아파 무장단체인 헤즈볼라와 맺은 동맹이 시리아 반군의 나쁜 놈들 보다 더 위협적이라고 주장했다 : "이스라엘에 대한 최대 위협은 테헤란에서 다마스쿠스를 경우, 베이루트로 이어지는 전략적인 연계망이고, 우리는 아사드 체제를 이 연계망의 쐐기돌로 간주한다."라고 대사가 말했다. "이는 시리아 내전 발발 이전부터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었던 입장이다. 내전 발발과 더불어, 우리는 아사드가 몰락하기를 계속 원하고 있다."

우리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나쁜 놈인 아사드 보다는 이란의 지원을 받지 않는 나쁜놈들을 선호한다. "We always preferred the bad guys who weren’t backed by Iran to the bad guys who were backed by Iran.”

오렌의 이상과 같은 발언은 이스라엘의 고위 관리가 최근에 아사드의 제거를 원한다는 것을 공개한 가장 구체적인 발언에 속한다.

하지만, 이스라엘 총리 네타냐후의 한 측근은 지난 화요일에, 이스라엘의 입장 변화가 없음을 재확인 했다고 한다. 즉 시리아 내전에 대한 이스라엘의 개입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지난 30개월 동안의 시리아 내전 동안, 이 문제에 대해서 이스라엘 지도부 내부에서 입장의 차이가 존재했다. 한쪽은 아사드를 우리가 아는 적이자, 통제가 가능한 적으로 간주, 그와 그의 아버지가 지난 40년동안 이스라엘과 시리아 국경을 비교적 평온하게 유지해왔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지만 다른 한쪽은 아사드를 잔인한 독재자로 간주, 온건한 세속주의 반군이 그를 제거해주기를 바라고, 이것이 시리아와 이스라엘 관계를 개선시킬 것이라 기대한다.

최근 이스라엘인들은 시리아를 이란의 단순한 동맹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이란의 위성국으로 간주하지만, 동시에 이스라엘에 대해서 적대적인 반군의 테러리즘에 대해서도 우려한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당분간 내전의 지속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믿는다.

네타냐후 총리는 시리아 문제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지만, 이스라엘은 자신의 이해가 위협받지 않는 이상, 시리아 내전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 확고하게 주장했다. 올해에만 4번에 걸쳐서, 이스라엘 공군은 헤즈볼라에게 간다고 예상된 시리아의 무기 수송 행렬을 공격했고, 이스라엘군은 이스라엘 점령지인 골란 고원에 대한 박격포 공격에 대해서 대응 공격했다.

오렌 대사도 이 점을 강조했다. "우리의 금지선은 이란과 시리아가 화학 무기 혹은 위험한 무기를 헤즈볼라 혹은 다른 테러집단에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금지선을 지킬 준비가 되어 있었고, 지금도 그렇다."



- 이상을 통해서 볼때, 시리아 내전에 대한 이스라엘의 입장은

이스라엘은 아사드의 축출을 원하지만, 

만약 시리아와 이란이 헤즈볼라 등의 테러집단에게 화학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은 시리아 내전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이다.  



덧글

  • Merkyzedek 2013/09/18 14:09 # 답글

    화학무기가 하나의 벽이 되었네요. 이런 결과를 예측하고 의도적으로 쓴 건 아니려나요...
  • 파리13구 2013/09/18 14:14 #

    잘 모르겠습니다...
  • 일화 2013/09/18 22:10 # 답글

    저로서는 오렌의 발언이 개인적인 입장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현재까지의 시리아 내전은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나쁜 놈들끼리의 싸움이라 강건너 불구경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파리13구 2013/09/21 05:21 #

    네, 이이제이는 좋은 전략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