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느낄때..." Le monde

[미디어]
[미디어 생태계]
[디지털 리터러시]

[자료]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차이점...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관련, 최근의 몇몇 교육계 보고서를 보면, 이른바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매체 숙달능력 관련 변화를 다음과 같이 보고한다.

과거 인쇄문화의 학생들은 조사 숙제를 내주면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서 과제를 수행했지만, 최근 인터넷 디지털 환경의 학생들은 도서관이 아닌 인터넷 상에서, 그리고 책이 아닌 위키페디아를 가지고 숙제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이는 일반인이 뉴스를 찾는 행동에서도 나타난다. 과거 인쇄시대의 뉴스 독자들은 사건이 발생하면 신문을 사서 정보 갈증 달랬고, 전자 문화가 발전하면서 텔레비전이 보급되자 텔레비전 뉴스 방송을 청취하는 방법을 택했지만, 요즘의 독자들은 우선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검색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가령, 지난 2010년 미국의 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에게 국내와 국제의 주요 뉴스를 어디를 통해서 주로 얻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2008년부터 인터넷과 신문이 유사한 지분을 가지다가, 2010년부터는 인터넷이 앞서나가기 시작했다고 한다.

주로 신문과 텔레비전으로 구성되어 있던 뉴스 미디어 생태계에 인터넷이라는 신흥 강자가 출현하면서, 뉴스 미디어 생태계에 변화가 찾아왔고, 이같은 생태계 내부의 권력질서 재편은 신문과 텔레비전 같은 전통적 미디어의 기능 변화를 압박하고 있고, 동시에 뉴스 소비자의 행동 변화도 이끌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 하겠다.

이같은 미디어 생태계의 격변에 직면해서, 이제 뉴스 독자는 문자 해독 능력만으로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고, 미디어 기술의 발달에 적응하기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익히기 위해서 노력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