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면 책에서 멀어질까?" Le monde

[자료]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차이점...


[인터넷]
[블로그][네트워크]


"블로그를 하면 책에서 멀어지는가?"


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인터넷이 우리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경고가 강조된다. 즉 인터넷 사용 시간의 증가 때문에 우리가 인쇄된 출판물을 읽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책읽기 시간 감소는 인터넷 때문이라기 보다는 어떤 인터넷인가의 여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령, 인터넷 이용자 개인이 어떤 네트워크 환경에서 활동하는지의 여부도 중요하다고 본다. 만약 그가 블로그를 한다면, 블로그 지인들이 대부분 책에는 관심이 없고, 인문학적 주제에 거리감을 보인다면, 그도 그럴 것이고, 이 사람은 책에 대한 관심에서 더욱 거리가 멀어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경우 그 사람은 인터넷 때문에 책에서 멀어지게 된 것이 아니다. 애초에 그는 책에 관심이 없었고, 이같은 책에 대한 무관심에 인터넷이 준 영향은 미미하다.


하지만, 한 블로거가 주변 지인들 혹은 자주 방문하는 블로거들이 끊임없이 자신이 읽은 책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인문학적인 주요 의제들에 대해서 끊임없는 관심을 제기한다면, 그는 책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경우에 따라서 그는 인터넷 때문에 더욱 더 책을 많이 읽게될수도 있다. 자신이 흠모하는 지인 혹은 블로거들이 읽었다는 책들을 보면, 그만큼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더욱 절감하게 되고, 이 덕분에 그 존재를 알지도 못했던 책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이것이 더 많은 독서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인터넷 때문에 사람들이 책에서 멀어진다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문제는 인터넷 자체 보다는 그 이용자가 어떤 네트워크 환경 혹은 주변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책을 좋아하는 네트워크 지인들의 틈에 있다면, 그는 더많은 책을 읽게 될 것이다.

인터넷을 탓하기 전에, 네트워크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고, 유유상종의 교훈을 되새겨야하지 않을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