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전쟁은 언제 최종적으로 종결되었는가? 유럽외교사

[자료] 일왕항복선언문 - 1945년 8월15일...

태평양전쟁은 언제 최종적으로 종결되었는가?


1945년 9월 2일, 일본의 도쿄만의 미국 전함 미주리호 선상에서 일본 대표가 공식적으로 항복문서에 서명하면서, 태평양전쟁은 종결되었다. 하지만, 전쟁이 아직 끝난 것이 아니었다. 소련은 일본이 공식적으로 항복한 이후에도 쿠릴 열도에서의 군사 작전을 계속했다.


쿠릴 열도 남부의 하보마이 제도 Habomai Islands 가 대상이었다. 소련 태평양함대 본부가 치체린 대령에게 하보마이 제도 점령을 직접 명령한 것은 9월 2일이었다.


치체린은 공격부대를 둘로 나누었다. 첫 부대는 소해정을 타고, 스이쇼 섬, 유리 섬, 아키유리 섬 Suisho, Yuri, and Akiyuri 점령 임무가 주어졌고, 두번째 부대에게는 다라쿠, 시보쓰, 하루카루 섬 점령 임무가 주어졌다. 일본의 항복으로 하보마이 제도 공격이 필요없게 되었지만, 치체린은 이 소식을 전달받지 못했다.


치체린의 함대가 제도 점령을 위해서 쿠나쉬리를 출발한 것은 9월 3일 아침이었다. 같은 날 오후 7시, 치체린의 공격함대는 각각 목표 섬에 상륙했다. 일본군은 저항없이 항복했다. 그리고 9월 5일 오후 7시, 하보마이 제도 전역의 모든 일본군이 항복하고, 무기를 반납했고, 이렇게 점령이 마무리되었다. 이렇게 제도는 우연히 소련에게 넘어가게 되었다. 하보마이 작전이 종결된 이후, 태평양 함대는 치체린의 공격을 사후 승인했다. 이렇게 태평양전쟁은 일본이 공식적으로 항복한 지 3일 이후에야 최종적으로 종결되었다.


결국, 스탈린은 쿠릴 열도 전체를 장악하는데 성공했고, 이는 원래 그가 예상하지 못했던 성과였다. 그가 쿠릴 열도 점령에 성공한 것은 소련군의 군사 작전이 훌륭했기 때문이 아니라, 일본이 저항 의지가 없었고, 미국이 쿠릴 열도에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대체로, 미소 양국이 만족했고, 이는 얄타에서의 약속이 다소간 지켜진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