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에다가 시리아 내전에 개입한 이유는?" Le monde

"러시아가 시리아의 아사드를 지지하는 이유는?"

<알누스라 소속으로 추정되는 시리아 반군>

[시리아]
[시리아 내전]
[아사드][시리아 반군]
[알카에다][알누스라 전선]


알누스라 :알카에다의 시리아 공세


시리아 반군의 테러집단인 알누스라가 아사드 뿐만아니라, 시리아로부터 지역에서의 미국의 이익도 공격하려 하고 있다.


미국- 더 데일리 비스트 The Daily Beast 보도
2013년 2월 23일


브루스 리델
Bruce Riedel


알카에다 시리아 지부는 불과 1년전에 조직되었고,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알카에다 지부이고, 이슬권 전역에서 조직원을 모집 중이다. 알누스라 전선은, 승리 전선 혹은 시리아 인민을 위한 지원 전선이라는 의미이고, 2012년 1월에 창설되었고, 아사드 독재에 대한 첫 시위가 발생한지 1년만에 탄생했다. 그 탄생을 도운 것은 알카에다 이라크 지부였다. 이라크는 시리아에서의 전선 탄생을 위한 안전한 피신처를 제공했고, 현재도 시리아 지하드 전선의 은신처이다.


시리아 전선은 파키스탄의 알카에다 본부로부터의 지원도 받는다. 알카에다의 2인자 알자와히리는 2012년 2월의 성명에서, 모든 무슬림들 그리고 터키,이라크,요르단,레바논의 모든 자유롭고,정직한 사람들이 시리아의 형제들을 돕기위해서 모든 것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알자와히리의 성명 직후, 알누스라 전선이 탄생했고, 시리아 알레포에서 첫 공세에 돌입했다. 자와히리의 성명 이후, 파키스탄의 알카에다 고위급 인사가 시리아를 방문, 작전을 논의했고, 파키스탄 본부와의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전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도 퇴임 대담에서, 파키스탄 알카에다와 시리아의 알누스라의 연계를 "매우 불안한" 현상이라고 규정했다.


알누스라의 조직 규모는 잘 알수 없지만, 대체로 현 시리아 반군의 1/4을 구성한다고 추정한다. 그들의 근거지는 알레포 부근이고, 수도 다마스쿠스 보다는 북부에서 더 강하고,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그들은 아사드 체제에 맞서 싸우는 시리아 반군의 최정예이고, 알카에다의 특허인 동시다발 폭탄 테러에 능하다. 그들을 지원하는 이라크 지부가 폭탄을 제조, 시리아 지부에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알누스라는 빠르게 세력을 확산 중이고, 시리아 뿐만아니라 전세계에서 조직원을 모집 중이다. 최근, 지하드 웹사이트에 공개된 130명의 순교자 명단 공고에서는 시리아에서의 순교를 기념하고 있고, 최근 4달 동안의 순교자들 중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알누스라 전선 소속 전사들이다. 그들은 시리아, 리비아, 사우디 아라비아,이집트,요르단,튀니지, 팔레스타인,레바논,호주,체첸,쿠웨이트, 아랍 에미레이트,코소보,아제르바이잔,프랑스,이라크,스페인 출신이었다.


독재자 아사드는 봉기 초반부터, 테러리스트들과 알카에다를 비난했다. 하지만, 권력을 포기하기를 거부하고, 자국민을 상대로 잔인한 전쟁을 시작한 아사드가 알카에다를 시리아로 끌어들인 장본인이다. 내전이 더 오래 지속될수록, 시리아의 알카에다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시리아 지부는 또한 테러를 요르단으로 확산시키려 노력 중이다. 작년 10월, 요르단 정보부가 시리아 알카에다가 2008년의 인도 뭄바이 테러와 유사한 테러 공격을 암만에서 시도하려던 것을 미리 적발했다.


현재 지하드주의자들은 시리아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아사드에 대한 전쟁에서 승리하려 한다. 하지만 그들의 야심은 더 크다. 시리아에서 근거지를 마련한 그들은 레반트 지역 전역과 유럽에서의 미국 이익을 위협할 것이고, 터키,요르단,이스라엘 같은 미국의 동맹 세력을 괴롭힐 것이다. 알누스라 전선이 제기하는 최대의 위협은 그들이 시리아 화학무기 시설을 장악하는 것이다. 아사드의 아버지가 1980년대에 사린 가스 제조를 위한 화학무기 제조 시설을 만들었다. 알카에다는 지난 수년동안 대량파괴무기를 얻기위해서 노력했고, 이제 시리아에서 그것을 얻을 기회를 노리고 있다. 




덧글

  • 븕태 2013/02/27 23:16 # 삭제 답글

    사우디는 발칸반도 쪽에서 무기를사서 반군을 지원해주던데 조만간 그사준 총들이 민주화란 명분으로 자신에게 향할지도 ....
  • 동쪽나무 2013/02/27 23:18 # 삭제 답글

    완전히 에어리언 VS 프레데터 입니다
    누가 이기든 결과는 헬게이트
  • 에이브군 2013/02/28 08:55 # 답글

    기사 번역을 퍼갑니다;;
  • 파리13구 2013/02/28 14:13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