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딜레마 SECURITY DILEMMA ? Le monde

"북한문제 해법을 가진 것은 베이징이다!"

[국제정치학]


안보 딜레마
SECURITY DILEMMA


이 개념은 안보를 국가들이 경쟁하는 어떤 것으로 간주한다.


질서를 강요할 수 있는 힘이 결여된 무정부적 국제 체제하에서, 국가들은 보호를 위해서 스스로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안보를 위해서, 국가들은 다른 국가들의 힘에 구애받지 않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힘을 보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다른 국가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다른 국가들이 최악을 대비하도록 유발한다.


이같은 국가들이 경쟁하는 세계에서, 어떤 국가도 완전히 안전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은 필연적이고, 그 결과, 국가들의 불안감이 증폭된다.


안보 딜레마가 묘사하는 상황이란, 국가 안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다른 국가들에게 위협으로 작용하게 되고, 따라서 군사적 대응을 유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결국, 모든 국가들의 안전을 불안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안보 딜레마는 몇몇 정부들이 직면한 많은 어려운 문제들을 보여준다. 한편으로, 그들은 평화 관계 발전을 위해서 국방 노력을 완화시킬수 있다 ; 하지만 이 경우의 문제는 이것이 그 국가를 공격에 더욱 취약하게 만든다는 점에 있다. 다른 한편으로, 그들은 국방력을 증강시킬 수도 있지만, 이것이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국의 의혹을 증폭시키고, 국비경쟁을 유발하게 되면, 이는 장기적으로 안보를 취약하게 만든다. 그 결과는 군사적 충돌이 될 수도 있다.


많은 학자들은 안보 딜레마의 실례로, 제1차세계대전(1914-1918)을 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