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의 현인들 The Wise Men?

키신저의 경고...


[냉전]


현인들 The Wise Men


현인들은 미국 관료 출신들의 모임으로, 1940년대 부터 공산진영을 상대하는 봉쇄전략을 발전시켰고, 나토,세계은행,마셜 플랜의 실행을 주도했다.


현인들에는, 트루먼 정권의 국무장관 딘 애치슨, 소련,필리핀,프랑스 주재 미국대사를 역임한 찰스 볼렌 Charles E. Bohlen, 루스벨트 대통령의 특사 출신의 해리멘 Averell Harriman, 소련 주재 미국대사 이자 봉쇄정책의 고안자 조지 캐넌 George F. Kennan, 트루먼의 국방장관 로버트 로벳 Robert A. Lovett, 국방부 관리이자 독일 주재 미국 고등판무관 존 맥클로이 John J. McCloy 등이 속했다.

그들은 루스벨트 대통령부터 존슨 대통령때까지 미국의 외교정책의 주요 자문 역할을 맡았다.


그들이 모임을 구성한 것이 트루먼이 1945년에 미국 대통령이 되면서 부터였다. 그들은 소련의 팽창에 맞서는, 미국의 초당적인 정책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이 모임이 트루먼 독트린, 마셜 플랜, 냉전의 봉쇄정책 탄생에 공헌했다고 한다. 그들은 실용적이었고, 현실주의적이었고,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지 않았다고 한다.


1967년, 1968년에, 존슨 대통령이 이들 현인들을 소집했고, 오마르 브래들리 같은 몇 명을 더 추가로 참석하게 해서, 외교정책에 대한 자문을 의뢰했고, 특히 베트남전쟁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1967년 11월, 그들은 만장일치로 미국이 베트남에 주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인들은 어떤 수를 쓰더라도, 남베트남이 공산주의자들의 손에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1968년 3월의 모임에서, 현인들은 베트남전에서 승리할 수 없고, 미군을 철수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by 파리13구 | 2013/02/22 12:09 | 유럽외교사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k1234ang.egloos.com/tb/292296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