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비엔푸 전투와 말리 내전? Le monde

프랑스, 말리 내전에 무력 개입 선언

[디엔비엔푸]
[말리 내전]

디엔비엔푸 전투와 말리 내전?


디엔비엔푸 전투와 이에 대한 미국의 대응의 역사를 보면,

말리 내전에 대한 프랑스의 개입을 미국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만 하는 논거가 될 수 있다.


과거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프랑스군은 분명 식민주의의 이해를 대변했지만, 중국이 후원하는 공산주의의 인도차이나 반도로의 남하를 막는다는 의미도 있었다. 물론 당시에는 호치민의 베트민을 공산주의 세력이라 간주하면서, 그들의 민족주의적 성격에 주목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프랑스 패배 이후의 베트남 역사를 보면, 인도차이나에서의 프랑스 제국주의는 몰락했지만, 미국의 관점에서 호치민 공산주의 세력이 지역 안보에 가하는 위험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이후 결국 미국은 베트남에 거의 단독으로 개입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를 말리 내전의 상황과 비교해 본다면, 미국이 프랑스의 말리 개입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하고, 이에 대한 적극 지원을 해야한다는 논리가 나온다.


만약 프랑스의 말리 개입이 실패하면서, 사헬 지역에서의 국제 테러리즘 세력이 급성장하게 된다면,결국 미래의 어느 순간에 미국이 프랑스를 대신해서 개입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게 될지도 모른다.


개입할 것인가. 관망할 것인가...


이것이 미국 외교사의 중요 문제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과도한 개입도 문제지만, 미국이 개입에 지나치게 신중하면, 적절한 개입 순간을 놓치게 되는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덧글

  • 나인테일 2013/02/21 20:27 # 답글

    일단은 프랑스군 선에서 어찌 수습이 되고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예전 리비아 사태도 프랑스 만으로 어찌 되기도 했고 말이지요.
  • 파리13구 2013/02/22 10:03 #

    네, 사태가 장기화되지 않기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