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슨, 미소관계의 기본원칙에 대해서...

키신저의 경고...

[냉전]
[미소관계]
[닉슨]


닉슨, 미소관계의 기본원칙에 대해서...


나는 진정한 타협의 기반이 우리의 실질적 이익의 상호 인정에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소련이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우리의 시각으로, 그들의 이익을 단정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소련 지도부가 의심없이, 우리도 그들이 우리에게 바라는 것과 유사한 것을 기대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만들어야 한다.


과거에, 우리는 열정에 사로잡혀 문제를 해결하려고 자주 시도했고, 개인 외교에 의존했다. 하지만, 다양한 회동을 지배했던 "정신"은 상호 이해라는 단단한 기반을 결여하고 있었고, 항상 모든 정상회담 뒤에는 1년도 지나지않아 위기가 찾아왔다.


나는 주요 문제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확신한다. 이것은 특수한 사건이 다른 특수한 사건과 인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거나 우리가 취하게 될 전술적 조치들 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나는, 한 지역에서 위기 혹은 대치 상태에 있으면서, 다른 지역에서는 실질적인 협력을 이루는 것이 동시에 오래 지속될 수 없다고 믿는다. 기존 정권들은 우리는 소련과의 문제에서 상호 이해관계가 있을 때, 우리는 타협을 추진해야 하고, 세계 도처에서의 각종 문제들로부터 가능한 멀어지려고 시도했었다. 하지만 이같은 태도는 문화 혹은 과학 교류 같은 상호간의,실용적인 분야에서는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의 주요 안보 문제에 직면해서, 우리는 가능한 광범위하게 전선을 그어서, 그들이 다른 지역에서는 위기와 대치를 이용하면서도, 한 지역에서의 협력의 이득을 취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납득시켜야 한다. 기존의 태도는 소련이 군축회담을 도처에서의 비타협적 태도의 안전판으로 이용할 위험이 있다.


나는 소련측이 제안한 전략 무기 회담에 대해서, 즉각적이고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싶다. 하지만 나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이 회담을 시작해야 할지 결정할 지는 순수하게 우리쪽의 군사적이고, 기술적인 입장만을 고려해서 결정할 수 없다고 본다. 물론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이같은 결정은 폭넓은 정치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고, 특히 폭발적인 중동 상황과 파리에사의 베트남 관련 평화회담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나는 우리가 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그 정도로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전략 무기 감축을 위한 소련과의 회담 시기를 결정하는 권한이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사실상,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실제로, 우리는 공식 입장을 가져야하고, 이런 회담이 절대로 열리지 않을 것이다라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


- 닉슨


1969년 2월 4일


국무,국방, 정보국장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


- 닉슨이 집권하자 마자, 소련측이 전략 무기 감축을 위한 회담을 제안해 왔다. 이에 대한 행정부의 방침을 닉슨이 주무 고위관리들에게 설명한 편지다.


키신저에 따르면, 닉슨 행정부의 대소련관계 주요 원칙들 중 하나는 연관성의 원칙 The principle of linkage 이었다고 한다.  


미소관계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서는 진전이 폭넓은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의 시각에서, 세계 도처에서의 사건이 서로 관련되어 있고, 특히 세계 도처에서의 소련의 행동도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미국외교는 각지에서의 문제를 따로 분리해서 처리해서는 안되고, 이같은 분리는 소련 지도자들이 한 곳에서는 협력하고, 다른 한 곳에서는 대립해도 된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이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닉슨은 1969년의 1월 27일의 첫 기자회견에서 이 원칙을 천명했다. 소련과의 전략 무기 감축 회담이 생산적일 수도 있지만, 만약 회담이 더 적기에, 더 좋은 방식으로 추진된다면, 정치 문제도 동시에 해결가능하다고 주장했다. 

by 파리13구 | 2013/02/17 17:51 | 유럽외교사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k1234ang.egloos.com/tb/292196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