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자이,"아프간의 위협은 탈레반이 아니라 파키스탄!" Le monde

[아프가니스탄] 떠난다고 해놓고...

카르자이,"영국 개입 이전의 치안이 더 좋았다!"

가디언과의 대담에서 아프가니스탄 대통령 하미드 카르자이는 자국에 대한 서양의 개입의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장기적으로 볼때 아프간의 최대 위협은 탈레반이 아니라, 인접국 파키스탄?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런던- 가디언 보도
2013년 2월 3일

아프가니스탄의 카르자이 대통령은 서양군대는 아프가니스탄에 개입하면서 잘못된 장소에 싸웠다고 지적했다. 헬만드 주 남부의 치안은 영국군 개입 이전에 좋았다는 것이다.


카르자이는 서양군대가 아프간을 철수한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다고 했다. 서양은 국제 테러 집단과의 전쟁을 통해서 아프간을 더욱 안전하게 만든다는 목표를 성취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카르자이는 서양의 작전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 "서양은 테러와 전쟁 및 알케아다 약화라는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서양은 자신들이 잘못된 곳에서 싸우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계속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떠나는 것이다."


카르자이는 "장기적으로 볼때 아프간의 최대 위협은 반군(탈레반)이 아니며 참견하려는 외국 세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외세가 파키스탄이라 지목하지 않았지만, 그는 이 나라를 오랫동안 날카롭게 비판해 왔다. 이웃 국가인 파키스탄의 정보 당국이 탈레반에게 은신처를 제공해주고 반군을 조종해왔다는 것이다.


영국·파키스탄과의 3국 정상회담 참석차 런던을 방문한 카르자이 대통령은 "아프간의 평화는 단순히 미국과 아프간 간의 합의만으로 이뤄질 수 없으며 아프간의 불안정성과 분쟁, 무법을 조성하는 외부의 모든 구성 요소들의 참여 속에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카르자이는 파키스탄과의 관계가 개선된다면,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간의 막후 협상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 전망했다. 카르자이는 아프가니스탄의 평화와 아프간과 파키스탄을 중재를 위한 영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2012년 5월 21일의 시카고 정상회의에서의 합의에 따라, 미국과 나토는 2013년 중반까지 아프가니스탄 치안권을 아프가니스탄 정부에 이양하고 2014년 말까지 나토군의 전투병력을 철수시킬 예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카르자이는 "나토의 임무 수행 종료 이후에도 아프간이 서방의 군사적, 재정적 지원 없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시인했다.


그에 따르면, 아프간인들은 자국에서의 서양의 전쟁이 성공했는지 혹은 실패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아프간인의 관심은 30년동안의 전쟁에서 회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외국군대의 철수로 전투가 줄어들 것이라 기대했다. 외국군대의 철수로 많은 전사들이 무기를 들 불만이 사라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 "외국 군대의 철수로 더 많은 폭력이 자행될 것이라 예상하지 않고, 폭력이 매우 줄어들 것이라 기대한다." 그는 헬만드 주의 예를 들면서, 2006년 미군과 영국군이 개입하기 전에 이곳이 더 평화로웠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아프가니스탄은 더 안전했다. 우리는 헬만드를 장악 중이었고, 외국 군대는 적었고, 학교는 열려있었고, 삶은 더욱 안전했다."


"하지만 나는 외세의 개입을 비난하고 싶지 않다. 나의 발언이 외국군의 개입으로 치안이 악화되었다는 비난으로 해석되기를 원치 않는다. 과거에 어떤 일이 발생했든지 간에, 중요한 것은 미래다."


오바마 정부가 아프간에서의 미군의 완전 철수를 고려 중인 가운데, 카르자이는 이것이 아프간에게 재앙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완전 철수는 실패가 될 것이고, 성공이 될 수 없다." "우리에게는 재건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동맹, 국제사회의 존재가 필요하다."




덧글

  • 븕태 2013/02/04 16:54 # 삭제 답글

    파키스탄 여러모로 뒤가 좀 구린 국가네
  • 파리13구 2013/02/04 17:03 #

    그렇습니다.
  • 로리 2013/02/04 17:42 # 답글

    정작 파키스탄은 자국 아프카니스탄의 혼란으로 스스로도 흔들린다고 자주 말하지 않았는가 하는데.. 음...
  • 파리13구 2013/02/04 17:46 #

    영국이 제대로 중재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ㅠㅠ
  • 에이브군 2013/02/04 20:16 # 답글

    카르자이 대통령 인상은 좋은데 평가는 어떤가요? 냄새가 나는데...
  • 파리13구 2013/02/05 07:24 #

    오바마는 그를 안좋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 행인1 2013/02/05 11:50 # 답글

    아프가니스탄에는 미국이나 파키스탄 말고도 여러나라가 개입하고 있는데 카르자이는 그들 모두와 대화통로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무려 이란에서 '통지자금'을 받았다는 걸 시인한 적이 있었죠)
  • 파리13구 2013/02/05 12:02 #

    그렇군요...
  • 셰이크 2013/02/06 13:37 # 답글

    그리고 내 안의 부패(...)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