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는 전후 동유럽의 운명을 어떻게 전망했는가?" 유럽외교사

"E.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에 관한 기억 하나"

[동유럽]
[소련]


카는 전후 동유럽의 운명을 어떻게 전망했는가?


조너선 해슬럼의 지적에 따르면,


세계대전 동안 카는 전후 동유럽의 운명에 대해서 자유와 민족자결 같은 이상주의와는 거리를 두었다고 한다.


발트 국가들의 러시아 편입을 정당하고 본 카는 타임스지의 논설을 통해서, 이제 전쟁의 말미에 동유럽이 실질적으로 소련의 영향권안으로 들어아갸 한다고 암시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카는 이같은 관점을 1940년 8월 14일 채텀하우스의 강연에서 분명하게 나타냈다.


"이러한 예측을 지금 시도하는 게 어리석어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소비에트 러시아의 지위가 전쟁의 막바지에 어떻게 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현재의 추세가 지속되는 한 소비에트 러시아는 중립을 유지한 채 어느 한쪽 또는 그 반대쪽에 서는 일은 없을 것이며, 만약 우리가 히틀러를 격퇴한다면  소비에트 러시아는 여전히 현재의 위치에서 상대적으로 강력해 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전쟁이 히틀러의 몰락으로 끝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독일 동부 국경선 너머에 대해 강력한 발언권을 가지게 되리라고는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는 그러기를 바라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듯이, 우리가 전쟁에 아무런 준비없이 임한다면, 현재의 분위기로 보았을때 러시아는 그 문제를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할 것 같다. 그리고 이 경우 우리는 당분간 동유럽의 운명에 관해 그다지 큰 영향력을 갖지는 못할 것이다."


발트해 국가들의 운명에 대해서, 카는 1942년 1월 16일 프랭크 로버츠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제정 러시아와 독일이 몰락한 뒤 발트 국가들은 1919년부터 1939년까지 20년동안 이어진 정권 공백기에 뜻밖의 독립을 누렸다. 이러한 휴지기와는 별도로, 이들 국가가 러시아 또는 독일 어느 한쪽의 영향권 안에 있었다는 점은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다. 유럽에서 중립의 허상이 폭로된 지금, 이 점은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하다. 전쟁의 승리는 발트 국가들이 다시금 러시아의 영향권 아래 들어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같은 관점에 기반해서, 같은 편지에서 카는 영국의 동유럽 정책에 대해서 다음을 조언했다.


"영국에게 중요한 점은 동유럽의 영토 재편성에 대해서 그 어떤 특정한 견해에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러시아가 제안한 특정 방안들을 사전에 동의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방안들의 정당성이나 대서양헌장에 대한 적합성을 옹호하는 데 공을 들이게 될 것이다. 만약 특정 방안을 반대한다면, 우리는 건전한 외교 정책의 두가지 원칙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다. 첫째 우리가 막기에는 힘이 부치는 사안에 대해 반대한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에게 그 협조가 필수적인 국가를 자극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기록에서 카는 다음을 전망했다고 한다.


"전쟁 이전에 영국의 위신은 커다란 손상을 입었다. 미리 저항하기는 했지만, 전쟁이 발발했을 때, 영국은 그것을 막을 힘도 의지도 없었기 때문에 상황을 무기력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전쟁 이후 러시아 군대는 서쪽으로, 적어도 베를린까지는 진군할 것이고, 그들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동유럽을 처리할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를 저지할 힘을 우리가 언젠가 갖게 될 것이라도, 또는 우리가 그러한 힘을 가지고 있더라도, 거의 광신적으로 친러시아적 징후를 보이는 이 나라 여론이 그 힘을 사용하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


"전쟁이 종결된다고 하더라도 유럽 대륙에는 러시아와 독일이라는 두 열강이 남게 될 것이다. 우리는 두 나라를 동시에 적으로 돌려서는 안된다. 두 나라는 동유럽에 개입하려는 제3의 세력이 없는 한 적대감을 피할 수 없다. 전쟁 이후에 우리가 동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정책에 반대해야 한다면, 우리는 신속히 독일-러시아 동맹을 재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독일에 맞서는 동맹국으로서 러시아가 유지되기를 바란다면, 우리는 동유럽을 러시아의 자유재량에 맡겨야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