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가 러시아내전 개입에 반대한 이유는?" 유럽외교사

"E.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에 관한 기억 하나"

[러시아내전]


"카가 러시아내전 개입에 반대한 이유는?"


조너선 해슬럼의 카 평전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카는 영국이 러시아내전에서 반혁명세력, 즉 백군을 가까이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극동에서 볼셰비키를 반대하는 임시정부를 이끌고 있던 콜차크를 인정하는 과오를 저질러서는 안된다는 비망록을 작성하는데 일주일을 보냈다." 1919년 4월의 일이었다. 당시 외무부 문서에는 다음과 같은 카의 주장이 남아 있다 : "이것은 러시아에 대한 작금의 정책이 표류하여 빚어진 사소한 혼선 가운데 하나이다. 러시아에서 볼셰비즘 세력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는 결정이 내려질 수 있는 한 콜차크를 인정하는 것은 어찌 됐든 간에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결정이 내려지면 콜차크는 당장이라도 무너지고 말 것이다."


하지만 외무장관은 카의 이같은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고, 내전에 대한 전면적인 개입에 반대했던 로이드 조지 총리도 영국 의회의 반볼셰비키 성향에 놀라 콜차크를 지지할 수 밖에 없었다.


이로부터 10년이 흐른 뒤 카 자신은 이렇게 회고했다 : "영국 정책이 우왕좌왕한 것은 주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문제탓이었다. 로이드 조지 경은 이번에도 제대로 판단했지만 자신의 신념을 밀고나갈 용기가 없었다. 그는 러시아에서의 이같은 모험에 대해서 아무런 신념도 없었지만, 자신을 지지하는 집단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내각에서 가장 위험스러운 인물인 처칠에게 지휘권을 일시적으로 넘겨주었다."


1919년 5월 28일자 기록에 따르면, 카는 러시아내전에 대한 영국 정책을 다음과 같이 비판했다 : "현재 러시아에 대한 연합국의 개입 정책을 위선이라고 비난할 정당한 이유가 적지 않다. 러시아에 개입한 최초 의도는 독일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 그것은 누구에게 대항하고 있는가? 만약 불셰비키에 대항하는 것이라면 내정간섭이 아니라고 볼만한 근거가 없다.


만약 정직한 정책 방향을 추구한다면, 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 볼셰비키와의 싸움을 중단하던가 아니면 그들에게 전쟁을 선포하고 내정간섭이 아니라는 언사를 그만두는 것이다.


두가지 모순된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려는 현재의 위선적인 정책은 긴 안목에서 볼때 우리에게 아무런 이득도 되지 않는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