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우파의 구조적인 약점은?" La culture francaise

사르코지 없는 프랑스 우파의 사분오열...

<프랑스 우파 3인방 -
장-프랑수아 코페, 프랑수아 피용,알랭 쥐페>

[프랑스]
[프랑스 정치]
[프랑스 우파]


"프랑스 우파의 구조적인 약점은?"
- 어떻게 극우파가 우파를 망치고 있는가?


필리프 레노 Philippe Raynaud의 르몽드 기고문을 보니, 현재의 프랑스우파 분열 사태는 우파가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약점을 반영하는 것이라 한다.


제5화국 초기 시절, 결선투표제도하에서, 프랑스 우파는 구조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프랑스 공산당이 20% 이상의 지지를 받는 상황에서, 프랑스 우파와 중도파는 결선투표에서 단일화에 어려움을 겪지 않았고, 우파는 내부의 정치분파들의 이념적 차이가 좌파 연대 보다는 크지 않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즉 결선투표에서 우파는 중도파와 상식적인 수준에서 정치연대를 구성할 수 있었던 반면, 좌파 사회당은 공산당과의 연대를 위해 급진화된 강령을 주장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결선투표에서 좌파 공약이 급진화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요인 때문에, 당선을 위해서 50% 이상의 지지를 얻어야 하는 프랑스 대선의 결선투표에서 좌파가 우파를 이기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우파는 단지 상식적인 보수주의만을 표방하면 그만이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상식을 주장하는 우파는 대선 결선투표에서 항상 다수파가 되어, 선거에서 쉽게 승리할 수 있었다. 우파는 상식을, 좌파는 당파적 이념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우파가 선거에서 패하는 것이 이상할 정도였다.


하지만, 최근에 정치상황이 변화하면서, 우파가 좌파와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프랑스 공산당이 몰락하면서, 사회당이 더이상 공산당과의 연대에 집착하지 않아도 되면서, 프랑스 사회당 노선이 더 상식에 기반하는 중도성을 표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같이 사회당이 중도화하는 상황에서, 극우파 국민전선의 지지율이 20%선으로 급등하면서, 지금까지 보수주의 상식에 기반하던 우파가 극우 이념을 포용하게 되면서, 우경화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사회당이 상식을 주장하고, 우파는 극우적인 당파성을 주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프랑스 우파의 구조적인 약점이 되고 있고, 사회당이 점점 현대화되고, 개혁을 추진하고, 시장 경제와 타협적으로 중도화,상식화하는 가운데, 프랑스 우파가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하게 되는 구조가 정착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프랑스 우파의 최근 분열사태는 이같은 우파의 구조적 약점을 반영하는 사태라는 지적이다.




덧글

  • 일화 2012/11/30 16:08 # 답글

    최근 우리나라의 정치지형이 예전 프랑스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결선투표를 옹호하는 민주통합당의 주장은 자충수가 되는 건가요.
  • 파리13구 2012/11/30 16:16 #

    글쎄요, 지켜볼 일입니다.
  • 셔먼 2012/11/30 19:17 # 답글

    예전과는 사태가 정반대로 흘러가는군요.
  • 파리13구 2012/12/02 07:19 #

    그렇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