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언론이 이번 한국대선에 대해서 지적하는 것은
대선 선거전에서 정책이 실종되고, 상호간 비방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번 대선의 선거전략 기획이 난해하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아직 이번 선거가 양자대결이 될지, 3파전이 될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거 전략 수립이라는 관점에서,
만약 양자 대결이라면, 중도 유권자 공략이 중요하고, 중도화된 선거 공약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만약 3자 대결이라면, 중도 보다는 자기 지지층 다지기 전략이 중요하고, 이념지향적인 당파적 성거 공약이 나와야 한다.
하지만. 대선을 50일 앞둔 현재,
이번 대선이 양자 대결인지, 3자 대결인지 여전히 불분명하기 때문에,
각 후보의 대선전략도 중도화된 전략과 당파적 전략사이에서 계속 방황할 수 밖에 없고,
이같은 대선 전략의 혼선이
선거의 내거티브화를 촉진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다.
가령, 박근혜의 관점에서
상대 후보가 문재인인지, 안철수인지 , 아니면 문재인,안철수 모두인지의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른 대선전략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 모든 경우의 수의 실현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관성있는 대선전략 실천이 어렵다고는 것이다.
대선 선거전에서 정책이 실종되고, 상호간 비방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번 대선의 선거전략 기획이 난해하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아직 이번 선거가 양자대결이 될지, 3파전이 될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거 전략 수립이라는 관점에서,
만약 양자 대결이라면, 중도 유권자 공략이 중요하고, 중도화된 선거 공약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만약 3자 대결이라면, 중도 보다는 자기 지지층 다지기 전략이 중요하고, 이념지향적인 당파적 성거 공약이 나와야 한다.
하지만. 대선을 50일 앞둔 현재,
이번 대선이 양자 대결인지, 3자 대결인지 여전히 불분명하기 때문에,
각 후보의 대선전략도 중도화된 전략과 당파적 전략사이에서 계속 방황할 수 밖에 없고,
이같은 대선 전략의 혼선이
선거의 내거티브화를 촉진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다.
가령, 박근혜의 관점에서
상대 후보가 문재인인지, 안철수인지 , 아니면 문재인,안철수 모두인지의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른 대선전략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 모든 경우의 수의 실현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관성있는 대선전략 실천이 어렵다고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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