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리, 뮌헨협정에 대해서... 유럽외교사

처칠, 뮌헨협정에 대해서...^ ^

[제2차세계대전]
[뮌헨협정]


"지난 수일 동안의 사건은 영국과 프랑스가 지금까지 경험한 최악의 외교적 실패였다. 이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히틀러의 무시무시한 승리이다. 총 한방 쏘지않고, 단지 무력의 과시를 통해서, 그는 독일이 4년동안 전쟁을 치르고도 얻지못한, 유럽에서의 지배적인 지위를 확립시켰다. 그는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는데 걸림돌이 된, 동유럽에서의 마지막 민주주의의 보루를 파괴했다. 그는 식량,석유 그리고 그의 군사력을 공고히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들을 얻는 길을 열었고, 그는 폭력의 지배에 맞서서 싸워야하는 세력들을 성공적으로 패배시켰고,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The events of the last few days constitute one of the greatest diplomatic defeats that this country and France have ever sustained. There can be no doubt that it is a tremendous victory for Herr Hitler. Without firing a shot, by the mere display of military force, he has achieved a dominating position in Europe which Germany failed to win after four years of war. He has destroyed the last fortress of democracy in eastern Europe that stood in the way of his ambition. He has opened the way to the food, the oil and the resources that he requires in order to consolidate his military power, and he has successfully defeated and reduced to impotence the forces that might have stood against the rule of violence.


- 클레멘트 애틀리
Clement Attlee


-영국 노동당 지도자


-뮌헨협정에 대해서...

 




덧글

  • 셔먼 2012/10/17 17:00 # 답글

    '하고싶은 대로 해주면 전쟁 안하겠지' 라고 생각한 시점부터 이미....
  • 비스마르크 2012/10/21 22:23 # 삭제 답글

    근데 제가 가장 궁금하던게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할떄도 영국이 한번더 참았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점입니다.. 만약 그랬다면 히틀러는 서부는 중립으로 남겨두고 자신의 숙적인 소련과 사생결단을 벌이지 않았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국의 선전포고는 타이밍이 너무 어중간하다는 인상을 지울수가 없네요..
  • 파리13구 2012/10/21 22:29 #

    최근의 체일벌린 유화정책 연구에 따르면,

    알려진봐와 달리, 뮌헨협정 당시에 유화정책이 영국 국내에서 인기가 높았던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유화동조 여론은 어느정도 조작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1939년 3월의 히틀러의 프라하 점령으로

    영국 정부가 더이상 유화를 주장할 수 없게 되었고, 정부의 붕괴로 귀결될 수도 있었다고 봅니다.

    따라서, 국내여론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영국정부가 유화를 철회했다고 봅니다.

    뿐만아니라, 영국이 제2의 뮌헨협정을 추진하려 했다고 하더라도

    체코와는 달리 폴란드 정부는 독일에게 양보하지 않았을 것이라 추정되고,

    만약 히틀러가 폴란드를 무력으로 공격하는 상황에서, 프랑스는 이에 개입하게 되고,

    영국도 프랑스에 대한 안보공약 상으로 개입할 수 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 비스마르크 2012/10/21 22:34 # 삭제

    그랬군요..저도 최근의 이시기 역사에 대한 연구자료를 보니까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만 안했어도 영국이 단치히뿐만 아니라 1차대전때의 독일 식민지들의 대규모 반환도 고려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 파리13구 2012/10/21 22:38 #

    아마도, 히틀러는 옛 독일 식민지 반환에는 혹하지 않았을 것이라 봅니다.

    히틀러의 야심은 동쪽에서 레벤스라움을 확보하는데 있었기 때문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